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5당 원내대표, 여야정 상설협의체 가동 합의

정치

연합뉴스TV 문 대통령-5당 원내대표, 여야정 상설협의체 가동 합의
  • 송고시간 2018-08-16 15:40:18
문 대통령-5당 원내대표, 여야정 상설협의체 가동 합의

[앵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청와대에서 오찬을 함께 하고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 가동에 합의했습니다.

민생법안과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법안 처리,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교류에 있어서도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경희 기자.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오찬회동은 2시간여 회동을 하고 세가지 사안에 합의했습니다.

조금 전 김의겸 대변인과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이 함께 합의문을 발표했는데요.

우선, 여야정상설국정협의체 본격 가동에 합의하고 분기별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여야 합의에 따라 추가로 열기로 했습니다.

다음 협의체는 2019년 예산안 시정연설 이후인 11월에 열립니다.

또 민생과 경제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고 국민안전 법안,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소득층 지원 법안,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법안을 8월 임시회에서 우선 처리하기로 했는데요.

다만, 정의당은 규제혁신 법안과 관련해선 의견을 달리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와 여야 원내대표들은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부담 완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과 항구적 평화 정착,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한 초당적 협력에도 합의했는데요.

여야는 3차 정상회담 성공개최에 적극 협력하고 지원하며 국회, 정당간 남북 교류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사실상 중단됐던 여야정 협치와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등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서 문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에서 "국정협의의 틀을 만들자며 여야정협의체 합의를 주문했고 다음달 평양 정상회담을 앞두고 판문점선언이 국회에서 비준되면 훨씬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선거제 개편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주도할 사안이 아닌 여야 간 합의로 결정될 사안임을 전제한 뒤 "개인적으로는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밝혔는데요.

"자신은 이미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해왔고 그 방안으로 권역별정당명부비례대표제를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