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 유지…부동산규제 약발다했나

경제

연합뉴스TV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 유지…부동산규제 약발다했나
  • 송고시간 2018-08-16 19:37:11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 유지…부동산규제 약발다했나

[앵커]

정부가 부동산 과열지역 현장단속을 벌이는 상황에서도 서울 아파트값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선 이미 정부가 내놓은 규제의 약발이 다 한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정인용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주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0.18%, 정부와 서울시의 부동산 투기 합동단속이 이어졌지만 지난주와 같은 상승폭을 유지했습니다.

구별로는 용산구가 '용산 마스터플랜'과 용산-서울역 지하화 개발 기대감으로 0.29%를 기록해 가장 큰 오름폭을 보였고, 여의도가 속한 영등포구도 통합개발에 대한 기대로 0.28% 올랐습니다.

서초와 송파구 등이 속한 강남4구 역시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 0.2% 오르며 아파트값 강세가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특히, 이번주엔 서울에 이어 경기도까지 집값이 들썩였습니다.

경기도의 지난 13일 기준 아파트값은 0.02% 오르며 상승 전환했는데 과천과 광명의 집값이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집값 과열 조짐을 두고 주택 시장에서 정부 규제에 대한 강한 내성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분석합니다.

<박원갑 / 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집값이 크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집단적인 기대심리가 워낙 강하다보니 대책이 나온 뒤 주춤하다가 다시 오르는 현상이…"

상황이 이렇자 정부가 벌이는 현장단속에 대해서도 전형적인 '전시행정'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거셉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최근 잠실의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투기행위 단속에 나섰지만 대부분의 업소가 문을 닫아 실질적인 점검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집값 과열을 잠재우기 위해 재건축 가능 연한 연장과 투기지역 확대 등을 저울질하고 있지만, 공급확대가 없는 수요억제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정인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