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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결] 중3 치를 2022학년도 대입 제도 개편안 발표

사회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3 치를 2022학년도 대입 제도 개편안 발표
  • 송고시간 2018-08-17 10:47:47
[현장연결] 중3 치를 2022학년도 대입 제도 개편안 발표

교육부가 현재 중 3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안과 고교교육 혁신 방향을 발표합니다.

정부서울청사를 연결해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상곤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일반 국민들의 바람을 직접 담아내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부와 국가교육회의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대입 문제에 있어 국민 모두가 만족하실 수 있는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미래 대한민국을 이끌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 교육은 입시 위주 교육을 탈피해 학생 한 명, 한 명을 위한 학생 중심 교육으로 바꿔 나가야 합니다.

다만 국민의 공감과 신뢰를 얻어 이 변화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공정하고 단순, 투명한 대입제도라는 국민들의 분명한 요구에도 답하기 위해 고심을 거듭하였습니다.

이에 교육부는 공론화 결과와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을 존중하여 최종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국민들께서 요구하신 공정한 대입제도를 만들기 위해 수능 비율을 확대하여 학생들의 재도전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겠습니다.

아울러 경쟁 입시 중심의 고등학교 교육을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바꾸어나가고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학교 교육 혁신 방안도 교육 현장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제 구체적인 내용을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 방안입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재도전 기회를 위해 대학들에게 수능 위주 비율을 30% 이상으로 확대하도록 권고하겠습니다.

이는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현행보다 확대하도록 하라는 국가교육회의의 권고안과 학생, 학부모와 대학의 예측 가능성 그리고 공론화 조사 결과, 시민참여단의 68.5%가 수능 위주 전형의 적정 수준으로 30% 이상을 선택한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고교 교육 기여대학을 재설계하여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이 확대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다만 대학이 놓여 있는 다양한 상황 등을 고려하여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이 30% 이상인 대학은 자율로 하겠습니다.

수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의 활용 여부는 권고안 대로 대학 자율로 하겠습니다.

2022학년도 수능 체제 개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15 교육과정에 따라 문과와 이과의 구분을 폐지하고 국어, 수학, 직업탐구는 공통형과 선택형 구조로 개편하여 선택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하면서 학생의 부담은 완화하겠습니다.

국어 영역은 공통으로 독서, 문학을 응시하도록 하고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한 과목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수학 영역은 공통으로 수학1, 수학2을 응시하도록 하고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한 과목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 과학탐구영역은 학생들이 사회, 과학 계열 구분 없이 사회 8과목과 과학 8과목 총 17개 과목 중에서 자유롭게 두 과목까지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2015 교육과정상 진로 선택과목인 기하와 과학2을 선택과목으로 출제하는 것은 관련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으로 직업탐구 영역은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공통으로 응시하도록 하고 농업, 공업, 상업, 수산, 가사 5개 과목 중 한 과목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학년도 수능의 평가 방법은 권고안대로 과목 쏠림 문제가 있는 제2외국어와 한문을 절대평가로 변경하고 그 외 과목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하겠습니다.

학교 수업을 파행시킨다는 비판이 있었던 수능 EBS 연계율은 기존 70%에서 50%로 축소하고 과목 특성에 맞춰 간접 연계로 전환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제고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학생부 기재 개선에 관한 사항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과도한 경쟁 및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소와 항목을 정비하고 정규 교육과정 중심으로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입 자료로 제공하는 수상경력 개수를 제한하고 자율동아리도 학년당 1개에 한하여 동아리명과 동아리에 대한 간단한 설명만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논문은 기재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부 기재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기재 분량을 축소하고 교사 연수도 강화하겠습니다.

학생부 기재 도움자료 기재 우수사례와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겠습니다.

또한 교육청과 단위 학교가 의무적으로 학생부 점검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함으로써 허위, 부당, 부실 기재를 예방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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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