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상조 "공정위 재취업 비리 사과ㆍ조직 쇄신하겠다"

경제

연합뉴스TV 김상조 "공정위 재취업 비리 사과ㆍ조직 쇄신하겠다"
  • 송고시간 2018-08-20 12:16:08
김상조 "공정위 재취업 비리 사과ㆍ조직 쇄신하겠다"

[앵커]

이처럼 퇴직자 재취업 비리로 논란을 일으킨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늘(20일) 조직 쇄신안을 내놨습니다.

공정위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한상용 기자.

[기자]

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검찰 수사로 밝혀진 퇴직자들의 재취업 비리와 관련해 조금 전 대책 방안과 쇄신안을 발표했습니다.

검찰이 정재찬 전 위원장 등 최상위 수뇌부를 비롯한 전·현직 간부들을 채용비리 등으로 대거 기소했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한 지 나흘만입니다.

김 위원장이 내놓은 쇄신방안 중 눈에 띄는 건 퇴직자들의 재취업 개입을 금지하고 퇴직자와 현직자간 접촉을 철저히 감시, 제한하겠다는 겁니다.

구체적으로는 명목을 불문하고 공정위 직원의 재취업에 관해 모든 직·간접 개입을 전면 차단하고 재취업을 청탁하는 부당 행위를 막고자 '익명 신고 센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내부 감찰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퇴직자와 현직자간 사건 관련 사적 접촉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위반시 현직자는 최대 파면까지 가능한 중징계, 퇴직자는 공정위 출입을 항구적으로 금지할 방침입니다.

공직윤리도 강화해 사무실 전화와 업무 메일 등 공적 비대면 접촉도 보고의무 대상으로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공정위 직원이 기업과 로펌을 상대로 대가를 받는 강연도 전면 금지됩니다.

하지만 이번 쇄신안은 공정위가 자체적으로 직원들의 윤리준수를 촉구하는 성격이 큰 만큼 은밀하게 이뤄질 수 있는 취업 청탁 관행을 완전히 뿌리 뽑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 공정위 압수수색을 계기로 재취업 비리를 본격 수사해 약 120여명을 수사한 뒤 전현직 간부 12명을 기소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공정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