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동장관, '고용쇼크' 사과…"최저임금 인상 불가피"

정치

연합뉴스TV 노동장관, '고용쇼크' 사과…"최저임금 인상 불가피"
  • 송고시간 2018-08-22 22:17:38
노동장관, '고용쇼크' 사과…"최저임금 인상 불가피"

[앵커]

최근 악화한 고용지표에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고개를 숙이며 가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취업자 수 감소 원인으로 거론되는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선 현재의 저임금 구조에선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나재헌 기자입니다.

[기자]

'7월 취업자 증가수 5천명'이라는 최악의 고용지표를 받아든지 닷새만에 국회를 찾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기다렸다는 듯 정부의 고용정책을 두고 김 장관을 질타했습니다.

<신보라 / 자유한국당 의원> "(취업자수가) 5천명 밖에 증가하지 않았다라고 하는 부분에서 실은 이 숫자를 보고 굉장히 놀랐어요. 5만명을 잘못 쓴 것 아닌가…"

<이상돈 / 바른미래당 의원> "(청년 맞춤형 일자리 예산이) 전정권 시절보다 백배가 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 고용 실업률은 그대로 있고…"

김 장관은 고용지표 악화 지적에 즉각 고개를 숙였습니다.

<김영주 / 고용노동부 장관> "7월 취업자 증가 수가 5천명에 그친 것에 대해서 국민들께 굉장히 송구스럽다는 말씀 먼저 드리겠습니다. 정부가 가용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서…(대응하겠습니다.)"

다만 취업자수 증가폭이 급감한 데 대해서는 최저임금 인상 정책보다는 인구구조상의 문제가 더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영주 / 고용노동부 장관> "최저임금이 전혀 영향이 없다고 부인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생산가능인구 감소가 가장 큰 부분도 있고…"

김 장관은 이어 "우리나라의 저임금 노동자 비중이 매우 높다"면서 "저임금 노동자에 대한 지원 차원에서 최저임금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연합뉴스TV 나재헌입니다.

na_gij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