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돌파구는 없었다'…미ㆍ중 무역협상 '빈손' 종료

사회

연합뉴스TV '돌파구는 없었다'…미ㆍ중 무역협상 '빈손' 종료
  • 송고시간 2018-08-24 21:34:07
'돌파구는 없었다'…미ㆍ중 무역협상 '빈손' 종료

[뉴스리뷰]

[앵커]

미국과 중국이 무역분쟁을 타개하기 위한 협상에 나섰지만 성과 없이 끝났습니다.

향후 대화전망도 어두워 양국 간 무역전쟁이 앞으로 더욱 격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상하이에서 차대운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왕서우원 상무부 부부장을 비롯한 중국 대표단이 미국 재무부 청사를 떠납니다.

워싱턴에서 이틀간 진행된 미중 협상이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끝난 겁니다.

두 달 만에 열린 협상이 성과 없이 끝나면서 양국 간 무역전쟁이 더 격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당장 이번 대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미중은 상대국의 160억달러 규모 제품에 25% 관세를 추가로 부과했습니다.

지난달 미국이 340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25%의 관세를 물리고, 중국도 같은 방법으로 보복한 데 이어 2차 관세 폭탄을 주고받은 겁니다.

미국은 중국에 '무조건 항복'에 가까운 요구를 하고 있다는 평갑니다.

연 3천700억달러에 달하는 대중 적자를 줄이는 수준을 넘어 지식재산권부터 위안화 환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현안을 협상 테이블에 올려 중국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은 굴욕적 요구엔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결사항전'을 선언한 중국이 미국의 요구를 대폭 수용하면 굴욕적 양보라는 내부 비난에 직면할 수 있어 중국 지도부의 운신 폭이 좁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예고대로 2천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추가로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등 추가 공세에 나설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중국도 추가로 반격한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여서 무역전쟁의 암운이 더욱 짙어지고 있습니다.

상하이에서 연합뉴스 차대운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