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독] 경기 용인 라돈침대 야적ㆍ방치…주민들은 몰랐다

경제

연합뉴스TV [단독] 경기 용인 라돈침대 야적ㆍ방치…주민들은 몰랐다
  • 송고시간 2018-08-27 22:25:17
[단독] 경기 용인 라돈침대 야적ㆍ방치…주민들은 몰랐다

[앵커]

1급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수거.보관 지역으로 정해진 충남 천안과 당진항 외에 경기도 용인 등에도 야적돼 방치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계획대로라면 천안 대진침대 본사로 옮긴 뒤 해체돼야 하는데 천안주민의 반발, 당국의 무대책으로 엉뚱한 지역에 방치된채 오도가도 못하게 된겁니다.

서형석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기자]

경기도 용인의 폐가구 처리 업체입니다.

분류작업을 하는 곳엔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뒤섞여 있고,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는 굴뚝다리를 지나자 라돈침대가 무려 300개 넘게 쌓여있습니다.

이렇게 바깥에 쌓아놓은 매트들은 며칠째 비에 맞아 축축합니다.

비닐을 씌워놓은 것들도 상태는 그다지 다르지 않습니다.

인근 주민들은 석달이 지나도록 새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경기 용인시 기흥구 주민> "세 달씩이나 됐어요? 가까운데 걸어서 5분거리에도 아파트가 있고 차를 타고 5분, 10분 거리에도 아파트가 엄청 많은데…"

대진침대는 직접 수거는 물론 충남 천안 본사에서 해체작업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었지만, 2만여개의 기존 물량을 제외한 추가반입이 주민들에 의해 거부되면서 라돈침대는 갈 곳을 잃었습니다.

정부의 이렇다할 대책이 없자 지방자치단체가 나서 일단 문제 제품을 수거했지만 결과적으로 방치한 꼴이 된겁니다.

<용인시청 도시청결과 관계자> "아직 일선 시군에서는 원안위 등의 수거 관리 지침이나 수거 안전관리 지원이 없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천안과 당진항에 직원들을 상주시켜가며 안전성 검사를 하고, 강정민 위원장까지 해체작업에 나섰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

원안위는 지난주에서야 상황을 파악하고 협조요청이 있을 경우 안전조치사안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