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세청도 집값잡기…부동산 탈세 360명 세무조사

사회

연합뉴스TV 국세청도 집값잡기…부동산 탈세 360명 세무조사
  • 송고시간 2018-08-29 21:33:25
국세청도 집값잡기…부동산 탈세 360명 세무조사

[뉴스리뷰]

[앵커]

정부가 투기지역 확대를 시작으로 집값잡기에 나선 가운데 세무당국도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과열지역에서 변칙증여 등으로 탈세를 한 혐의가 있는 360명을 대상으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겁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30대 초반 A씨는 서울 소재 아파트 2채를 32억원에 샀습니다.

특별한 소득이 없지만 사업을 경영하는 아버지로부터 돈을 받아 구입한 겁니다.

경북에 사는 B씨는 과세당국의 감시망을 피하기 위해 계좌이체를 하지 않는 수법을 썼습니다.

은행 창구와 ATM을 활용해 현금을 인출한 뒤 아들의 계좌에 입금해 집을 사게 했습니다.

국세청이 이런 변칙증여가 부동산 과열에도 일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엄정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국세청은 부동산 탈세혐의자 360명을 대상으로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과열지역에서 고가아파트나 분양권을 산 사람을 중심으로 자금조달계획서와 금융정보분석원 자료 등을 분석해 대상자를 추렸습니다.

주택취득자금을 편법 증여받은 연소자와 자금출처가 불분명한 다주택자 등이 포함됐습니다.

<한승희 / 국세청장> "부동산 과열 징후가 있는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연소자, 다주택자 등의 주택 취득자금 변칙증여 혐의를 엄정 조사하는 등 부동산 거래를 통한 세금탈루도 철저히 방지해야 하겠습니다."

국세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동산 탈세 혐의에 대해 수차례 세무조사에 나서 1,584명으로부터 2,550억원을 추징했습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주요 과열지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