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보지원사 요원도 군복 입는다…장성 3명 감축

사회

연합뉴스TV 안보지원사 요원도 군복 입는다…장성 3명 감축
  • 송고시간 2018-09-02 20:20:42
안보지원사 요원도 군복 입는다…장성 3명 감축

[뉴스리뷰]

[앵커]

기무사를 대신해 탄생한 군사안보지원사령부가 훈령을 공개했습니다.

민간인 사찰 금지와 정치적 중립 의무 등 '해서는 안 될 일'을 명확히 했는데요.

특권 의식을 없애는 차원에서 앞으로는 일선 부대에 나가 있는 안보지원사 요원들도 군복을 입게 됩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남영신 / 군사안보지원사령관>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구분해 수행함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는 조직, 군과 군 관련기관으로부터 전문성을 갖춘 꼭 필요한 조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새로 창설된 군사안보지원사령부 훈령에는 '해서는 안 될 일'과 '할 일'이 구체적으로 명시됐습니다.

먼저 정치적 중립 의무 준수와 직무 범위에 벗어나는 민간인과 군인에 대한 불법 사찰을 금지한다는 조항이 담겼습니다.

논란이 돼왔던 동향 파악 목적의 신원 조사는 금지되며 장성과 장성 진급 대상자, 대령급 지휘관 등에 대해서만 가능하게 했습니다.

특권 의식을 없애는 차원에서 부대 내에서는 모두 군복을 입도록 했습니다.

국방부나 방사청 지원 기무부대원 등을 제외한 일선 작전부대를 지원하는 요원들은 앞으로는 사복 대신 군복을 입습니다.

정원 30% 감축에 맞춰 기무사 시절 9명이었던 장성 숫자는 6명으로 세 자리 줄었습니다.

전국 시·도에 있는 지역부대인 이른바 '60단위' 기무부대는 모두 해체됐고, 50여 곳이었던 사령부 예하부대도 30여 곳으로 줄였습니다.

남영신 사령관은 "사용하지 않게 된 부대 부지는 국방부 시설단에서 활용 또는 매각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사령관의 대통령 독대 금지 등이 명문화 되지 않은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