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경찰, MB정부 '댓글공작 지휘' 혐의 조현오 소환조사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워치] 경찰, MB정부 '댓글공작 지휘' 혐의 조현오 소환조사
  • 송고시간 2018-09-05 17:54:27
[뉴스워치] 경찰, MB정부 '댓글공작 지휘' 혐의 조현오 소환조사

<출연 : 전지현 변호사>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 댓글공작을 지휘한 혐의로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오늘 오전 서대문구 경찰청에 피의자로 출석했습니다.

전직 경찰청장이 경찰에 피의자로 소환된 적은 처음입니다.

이례적인 일인데요.

소환 이유에 대해 전지현 변호사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오늘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는데 정확히 어떤 혐의로 소환이 된 겁니까?

<질문 2> 현재 경찰청 특별수사단이 조사 중인데, 경찰청장 재직 당시 여러 조직을 동원해 사이버 여론대응 활동을 한 혐의로 의심 받고 있습니다. 만약 수사 결과, 사실로 밝혀진다면 어떤 처벌을 받게 되나요?

<질문 3> 경찰청 앞에서 쌍용차지부 조합원들이 조 전 청장을 처벌하라며 시위중입니다. 조 전 청장은 쌍용와 관련해서 노조 비단 여론을 조성하라고 지시한 혐의도 받고 있는데요.

<질문 4>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했던 희망버스를 비난하는 글을 인터넷에 올리도록 지시했다는 의혹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이 인정한건가요? 뭐라고 인정했나요?

<질문 5> 조 전 청장은 현재 어떻게 대응 중인가요?

<질문 6> 어제 이산화탄소 누출로 삼성전자 기흥공장에서 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사고가 일어나게 된 겁니까?

<질문 6-1> 이번사고로 숨진 20대 근로자는 이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사망으로 추정된다는 국과수 부검결과가 나왔는데요.

<질문 7> 2014년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도 비슷한 사고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산화탄소 유출 사고가 계속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질문 8> 이전 사례에 비춰봤을 때 사망한 직원과 부상당한 두 명의 직원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이루어질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9> 삼성전자에서는 사망자가 발생하기 전에는 중대재해가 아니기 때문에 재난본부에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건가요?

<질문 10> 수서경찰서가 오늘 오전 숙명여고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숙명여고는 현재 쌍둥이 자매의 아버지인 교무부장이 딸들에게 시험문제를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경찰이 압수수색까지 하는 이유, 무엇 때문입니까?

<질문 10-1> 경찰은 쌍둥이 딸 2명에게 시험 문제와 정답을 유출한 혐의를 받는 두 딸의 아버지인 당시 교무부장 자택도 압수수색 했군요.

<질문 11> 숙명여고는 강남 8학군의 명문여고 중 하납니다. 그래서인지 학부모들의 항의도 거세다고 하는데, 벌써 일주일 가까이 숙명여고 앞에서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이 숙명여고에 요구하는 바는 정확이 어떤 것입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