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찰청 진상조사위 "경찰 무리한 진압이 용산참사 불렀다"

사회

연합뉴스TV 경찰청 진상조사위 "경찰 무리한 진압이 용산참사 불렀다"
  • 송고시간 2018-09-05 21:27:26
경찰청 진상조사위 "경찰 무리한 진압이 용산참사 불렀다"

[뉴스리뷰]

[앵커]

지난 2009년 발생한 용산참사는 경찰이 위험성을 알면서도 무리하게 진압한 탓에 발생한 사건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경찰은 또 사건 발생 이후 우호적 여론조성 활동에도 나선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황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용산구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 이주대책을 요구하며 농성을 이어가던 세입자와 이들을 진압하는 경찰 사이에서 벌어진 용산 참사사건.

당시 화재로 철거민 5명과 경찰특공대원 1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대법원은 농성자들이 뿌린 시너와 화염병이 화재의 원인이며, 경찰관의 진압작전은 정당한 공무집행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하지만 사건 발생 9년 만에 진행된 재조사에서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위원회는 용산참사가 경찰의 무리한 진압으로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남영 /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장> "이 작전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안전 조치가 제대로 취해지지 않은 거죠. 화재위험이 고도화됐음에도 작전을 강행하게 된 겁니다."

사건 발생 이후 경찰이 참사의 원인을 규명하긴커녕 조직력을 동원해 온·오프라인에서 여론조작을 시도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당시 청와대 행정관은 강호순 연쇄살인 사건을 적극 활용해 사건의 파장을 막으라는 이메일을 경찰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진상조사위는 경찰이 유족 측에 부검경과 등을 통지하지 않은 점과 유족 등에 대한 동향을 파악한 건 잘못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숨진 철거민과 경찰특공대원에게 사과하고 온·오프라인상 여론조성 활동을 금지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연합뉴스TV 황정현입니다.

sweet@yna.co.kr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