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접촉자 관리 강화하지만…"외국인 관리망에 들어와야"

사회

연합뉴스TV 접촉자 관리 강화하지만…"외국인 관리망에 들어와야"
  • 송고시간 2018-09-10 21:10:17
접촉자 관리 강화하지만…"외국인 관리망에 들어와야"

[뉴스리뷰]

[앵커]

정부가 메르스 일상접촉자에 대해서도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접촉자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 중 특히 외국인 탑승객에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들 115명의 외국인이 정부의 관리망 안에 빨리 들어와야 한다는 겁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메르스 확진을 받은 61살 남성의 일상접촉자로 분류된 사람은 모두 440명.

이 중 외국인 115명에 대한 관리 여부가 메르스 확산 여부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내국인의 경우 주소를 바탕으로 행방 파악이 수월한데다 지자체와 보건소를 통해 건강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지만, 외국인 입국자는 머무는 곳이 어딘지 파악부터 힘든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외국인 입국자의 소재지 파악은 이들이 입국 당시 제출한 입국신고서, 건강상태질문서 등에 의존해서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들이 얼마만큼 정확하게 기재했느냐에 체류지 파악 여부가 달려있는 셈입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외교부, 지자체 등과 함께 이들이 체류하는 곳을 파악 중에 있으며 일부 외국인의 경우 건강상태 모니터링이 실시 중입니다.

<이재갑 /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외국인들 같은 경우 소재지 확인이 안되거나 연락처가 기재가 안됐거나 이런 분들이 있을 수 있어서 소재 파악을 잘 해야 하고 한국 언론에서 한국어로 방송되다보니 이분들에게는 잘 방송이 안될 수 있잖아요."

이들 외국인 115명의 국적별 언어로 메르스 발생 현황과 관련한 소식을 SNS을 비롯한 매체를 통해 알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