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과감한 공급책 필요한데 후보지 진통 여전

경제

연합뉴스TV 과감한 공급책 필요한데 후보지 진통 여전
  • 송고시간 2018-09-16 09:39:12
과감한 공급책 필요한데 후보지 진통 여전

[앵커]

정부가 세제와 금융을 망라한 강력한 부동산 종합대책을 내놓았지만 과감한 공급대책이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하지만 그린벨트 해제를 놓고 정부와 지자체 간 진통이 이어지고 있어 택지 후보지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이번 부동산대책에 30곳에 3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택지 후보지는 21일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진통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저희가 지금 지방자치단체와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1일에 구체적인 입지와 수량 이런 것들을 말씀드리고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된 문제들도 그때 종합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문가들은 수도권 외곽지역에만 공급하면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국 그린벨트를 풀고 임대주택을 지어 강남권 수요를 흡수하는 과감한 공급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 그린벨트는 전체 면적의 25%, 정부는 집값 급등을 잡기 위해 일정 부분 해제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후보지로는 송파구 방이동 생태습지, 서초구 내곡동과 양재동, 강남구 세곡동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값이 떨어질까 우려하는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거센 상황입니다.

서울시 역시 박원순 시장이 그린벨트 해제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대체수단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심 내 유휴부지 활용방안은 한계가 있고 정부와 여당이 다각도로 설득하고 있는 만큼 서울시가 그린벨트 관련 입장을 끝까지 고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