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평양 남북정상회담 D-1…3대 주요의제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워치] 평양 남북정상회담 D-1…3대 주요의제는?
  • 송고시간 2018-09-17 17:59:11
[뉴스워치] 평양 남북정상회담 D-1…3대 주요의제는?

<출연 : 임을출 경남대 교수>

남북정상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 오전 10시 평양에 도착해 2박 3일 간의 방북 일정을 시작합니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평양 순안공항에서 첫 만남을 갖고, 오찬 이후 첫 번째 정상회담에 들어갈 예정인데요.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군사긴장 완화 등 주요의제 놓고 어떤 결과를 이끌어낼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전 임종석 실장의 발표에 따르면,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이전에 있었던 정상회담과 다른 점이 꽤 있다고 합니다. 일단 주요 일정을 생방송으로 볼 수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 그리고 정상 간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대화가 더 많이 이루어질 거라는 점, 의제로 비핵화를 논의할 수 있다는 점이 과거 남북정상회담과 다르다는데, 임종석 실장의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2> 첫 날 오찬 후 첫 번째 회담이 진행될 예정이고, 둘째 날 오전 역시 전날에 이어서 회담이 진행될 예정이라는데요. 둘째 날에 회담이 원만하게 진행되면 오전 회담 후에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데,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할까요?

<질문 3> 임종석 실장은 남북관계 의제에서 가장 중요한 건 판문점선언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야당에서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를 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 이를 염두에 둔 발언일까요?

<질문 3-1> 북한 노동신문 또한 회담 하루 전인 오늘 판문점선언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판문점회담이 조속하게 시행되기를 북한 또한 바라고 있다고 볼 수 있는거죠?

<질문 4> 비핵화 의제에서는 북미대화를 조속히 재개해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되고, 미국 또한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는데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어느 정도 끌어낼 수 있을까요?

<질문 4-1>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각오를 밝혔는데요. 김 위원장과 진심을 다해 대화를 나누고 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질문 4-2> 북한은 선 종전선언 후 비핵화 조치, 미국은 선 비핵화 조치 후 종전선언으로 입장이 엇갈리는데, 문 대통령은 따로 중재안을 들고 가는 건지 궁금합니다.

<질문 5> 남북 군사 관련의제에서는 군사적 긴장완화 및 무력충돌 가능성을 근원적으로 해소할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거라고 밝혔습니다. 어느 정도 북한 측과 사전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 의제를 발표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어느 정도 선에서 군사적 합의가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6> 며칠 전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2차 북미회담에 대한 메시지를 보낸 후 백안관 측에서도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번 평양 정상회담에서 북미회담에 논의도 있을까요?

<질문 7> 평양 정상회담 직후에 뉴욕 UN총회가 있는데, 그 곳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양자 회담이 가능할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8> 지난 번 판문점에서는 짧은 티타임을 가졌었죠. 김정숙 여사는 리설주 여사와 함께 하는 일정이 따로 잡혀있습니까?

<질문 8-1> 김정숙 여사는 당연히 공식석상에 동행할텐데, 리설주 여사가 만찬 등 공식석상에 동행할 거라 보십니까? 두 사람은 같은 성악 전공을 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만.

<질문 9> 앞선 두 차례 정상회담은 당일에 이루어졌습니다. 이번에는 2박 3일 동안 일정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두 정상 간의 좀 더 부드러운 분위기 기대할 수 있을까요?

<질문 10> 추가된 특별수행원에 마술사 최현우씨와 가수 알리씨가 포함되었다는데요. 알리씨야 지난 번 평양 공연도 참여했었다지만 마술사 최현우씨가 포함된 것은 이례적인데요. 평양에서 마술 공연을 하려는걸까요?

<질문 11> 이번 정상회담에는 재계 인사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내 4대 그룹 경영인을 비롯해 중소기업 대표와 양대 노총 대표까지 포함되었는데, 청와대가 남북경협을 비핵화만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봐도 되겠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