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갈비구이와 찜용 달라요"…소고기 고르는 법

경제

연합뉴스TV "갈비구이와 찜용 달라요"…소고기 고르는 법
  • 송고시간 2018-09-22 13:33:22
"갈비구이와 찜용 달라요"…소고기 고르는 법

[앵커]

추석 선물세트로 인기가 많은 우리 농축산물, 바로 한우입니다.

한우 등 소고기로 만든 갈비찜이나 산적 등은 차례상에 올리는 대표 음식인데요.

소고기를 맛있게 요리하려면 어떻게 고르고 보관해야 하는지 정선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정육코너에 진열된 한우들, 어떤 것을 사야 할지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허은숙 / 전북 완주군> "고기를 고를 때 신선도를 위주로 해서 고기를 고르려고 하는데 매번 구매할 때마다 어떤 고기가 신선한지 구분하기가 참 어려워요."

소고기를 고를 때 살펴야 할 것은 근내지방, 즉 마블링과 색상, 결입니다.

마블링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밝은 선홍색에 윤기가 흐르며, 절단면 고깃결이 섬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요리에 맞는 부위를 선택해야 하는데, 산적용으로는 지방이 적은 우둔, 도가니살 등이 적합합니다.

구이용 갈비는 마블링이 적당히 있고 근막이 적어야 좋고, 찜용은 지방이 적어야 맛있습니다.

<김진형 / 농촌진흥청 농업연구관> "찜용 갈비는 선홍색이면서 지방과 근막이 적은 것을 선택하시는 게 좋고 탕국용으로 쓸 소고기는 사태와 양지가 적당한데 이 부위에 있는 근막은 오래 끓이게 되면 감칠맛을 더욱더 내서 좋습니다."

소고기는 구입 즉시 먹을 만큼만 소량씩 나누어 랩 등으로 밀착 포장해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양념을 할 경우 키위, 배 등을 갈아서 고기에 하루 정도 재었다가 요리하면 부드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선미입니다.

smju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