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한미금리차 0.75%p로 확대…한국경제 괜찮나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현장] 한미금리차 0.75%p로 확대…한국경제 괜찮나
  • 송고시간 2018-09-28 14:56:00
[뉴스현장] 한미금리차 0.75%p로 확대…한국경제 괜찮나

<출연 : 글로벌이코노믹연구소 김대호 소장>

정부가 강력한 대출규제 내용을 담은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했습니다.

한국은행의 금리 압박 부담이 커지면서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중 무역 갈등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이 미국 중간선거에 개입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 G2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제 관련 소식, 글로벌이코노믹연구소 김대호 소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미국 금리인상 소식부터 짚어보겠습니다. 미국이 금리를 0.25%포인트 전격 인상했습니다. 우리나라와 차이가 얼마나 벌어진 것입니까?

<질문 2> 미국은 일단 경기가 좋기 때문에 꾸준히 금리를 올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런데 우리 경제는 상황이 좋지 않잖아요?

<질문 3> 그런데 사실 저금리 시대가 계속되면서 부동산 시장이 비이상적으로 과열이 됐었잖아요?

<질문 3-1> 금리가 낮아서 대출을 받아 집을 사고 했던 것인데 금리가 오르면 이런 움직임은 위축이 되겠네요? 부동산 시장 영향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가 금리인상해야 한다고 언급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고 미국도 금리를 올렸고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에 대한 부담이 더 커졌는데 다음달 금융통화운영위원회에서 금리 결정을 합니다. 어떤 결정을 내릴까요? 그리고 올린다면 어느정도까지 올릴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5> 그런데 금리 인상 타이밍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금리를 올려야하는 이유는 많지만 금리 올렸다가 경기가 더 하락하면 한국은행 책임론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 아닙니까?

<질문 6> 시청자들에게 팁을 하나 줄 수 있는 질문 해보겠습니다. 서민들 중에 대출 안 받고 집산 사람은 없을 정도로 집집마다 대출이 있습니다. 이자가 올라가면 정말 힘이 들어지는데 금리가 올라갈 것 같은 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고정금리로 전환해야 한다? 올바른 대처 방법 조언해 주신다면요?

<질문 7> 살벌한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 중국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미국 정부가 2천억 달러 규모, 우리돈으로 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산 제품 600억 달러어치에 대해 보복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예고한바 있는데 치킨 게임 양상 같아요?

<질문 8> 그런데 무역전쟁 전선이 군사 외교 전선으로 확대되는 모양새입니다?

<질문 9> 그런데 G2의 무역전쟁이 그들만의 전쟁으로 끝나면 좋으련만 사실 그것이 아니잖아요? 우리가 G2의 무역전쟁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도 그 사이에 낀 우리나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 부분 때문입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새우등 터지는 것은 아닌지요?

<질문 10> 미국 중국의 무역전쟁, 어떻게 결말이 나리라고 전망하십니까?

<질문 11> 마지막으로 이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해외 공항과는 달리 우리나라 공항 입국장에는 면세점이 없습니다. 때문에 여행객들이 출국할 때 면세품을 사서 여행중에 갖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젠 그런 불편함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내년 상반기에 인천공항 입국장에 면세점이 들어온다고요? 입국장 면세점 도입 배경이 있다면?

<질문 12> 입국장에 면세점이 들어온다…경제적 이익은 어느 정도 예상하십니까?

<질문 13> 입국장 면세점이 신설되면 중소 중견 면세점 몫으로 돌아간다고 하는데 그런데 중소 중견 면세점은 수익성이 확실히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