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여야, 대정부질문…'심재철 사태' 최대 쟁점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여야, 대정부질문…'심재철 사태' 최대 쟁점
  • 송고시간 2018-10-01 12:19:05
[뉴스포커스] 여야, 대정부질문…'심재철 사태' 최대 쟁점

<출연 : 진수희 전 국회의원ㆍ임병식 전 국회 부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이 양산서 짧은 휴가를 마치고 오늘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업무에 복귀합니다.

하지만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등 앞에 놓인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아 보입니다.

특히 심재철 의원의 비인가 행정정보 유출 논란을 둘러싸고 여야가 대치하면서 오늘부터 다시 가동된 정기국회 일정이 정상 가동될지 장담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진수희 전 국회의원, 임병식 전 국회 부대변인과 함께 정치권 이슈 짚어보겠습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 통일외교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이 시작으로 정기국회가 다시 가동됐는데요. 문제는 심재철 의원의 비인가 행정정보 유출 논란입니다. 당장 내일 경제 분야 질문에 한국당이 심재철 의원을 대정부 질문자로 교체투입을 예고하면서 서로를 고발한 심 의원과 기재부의 수장인 김동연 부총리가 대면하는 모습이 연출될 전망이거든요.

<질문 2> 심 의원, 어제도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의 업무추진비 해명을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심의원은 청와대가 해명한 '경호원 사우나비'는 애초 업무 추진비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정책자문료 역시 별도로 있음에도 민간인 신분에게 회의수당을 준 것은 불법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는데요. 이런 심의원의 주장,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2-1> 이런 가운데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오히려 심재철 의원의 국회부의장 시절 받은 6억 원 가량의 특활비를 문제 삼으며 역공을 펴기도 했는데요.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이라고 보세요?

<질문 3> 여야 간 대치가 이어지면서 당장 10일부터 진행될 국감에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여당 의원들이 심재철 의원을 기재위에서 배제해야만 기재위 국감 개최에 동의하겠다는 상황이다 보니 개최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인데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4> 여야가 충돌하는 것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까지 유은혜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 보고서를 송부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만일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을 경우 문 대통령 임명 강행 가능성 얼마나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5> 이렇게 여야 간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늘 여야 원내대표들과 당대표, 국회의장간의 회동이 연이어 이어지게 되는데요. 해법이 나올 수 있을까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오늘 문 대통령이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잇단 외교적 성과로 지지율이 70%선을 회복했지만 당장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 등 산적한 국내현안들에 대한 여야간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회복된 지지율 유지 가능할까요?

<질문 6-1> 검찰이 오늘 신규택지 자료 유출 논란을 빚은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신 의원은 본인 지역구인 과천을 포함해 경기도 8곳의 신규택지 후보지 관련 자료를 사전에 공개해 논란을 빚은 바 있는데요. 여당 국회의원 사무실 압수수색, 어떻게 보야할까요? 사안이 중하다고 보는 것일까요. 여야 반응이 궁금합니다.

<질문 7> 한국당이 오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일명 조강특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인적쇄신 작업에 착수합니다. 김용태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내부 인원 2명과 외부인사 4명을 포함해 총 7명으로 꾸릴 예정인데요. 칼자루를 쥐게 될 조강특위 구성부터 중요할 것 같아요.

지금까지 진수희 전 국회의원, 임병식 전 국회 부대변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