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범죄피해자 예산 첫 편성한 지자체…사각지대 좁히기

사회

연합뉴스TV 범죄피해자 예산 첫 편성한 지자체…사각지대 좁히기
  • 송고시간 2018-10-04 22:26:45
범죄피해자 예산 첫 편성한 지자체…사각지대 좁히기

[앵커]

범죄 피해자 지원이 5대 강력범죄에 국한돼 있어 피해를 보고도 제대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이들이 많은데요.

서울 지자체 중에 관악구가 관악경찰서와 함께 처음으로 이런 사각지대 피해자를 돕기 위해 나섰습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관악구에 살고 있는 김 씨는 지난해 3월 간병인으로서 돌보던 환자에게 강제추행을 당했습니다.

<김OO / 강제추행 피해자ㆍ서울시 관악구 거주> "막 잡아끌어가지고… 생각을 안할래도 그냥 가슴속에서 이렇게 올라오고… 비참함, 우울함, 초라함…"

남편 없이 두 자녀와 함께 사는 김 씨는 실질적인 가장을 맡고 있지만 사건의 충격에 일을 중단했습니다.

<김OO / 강제추행 피해자ㆍ서울시 관악구 거주> "병원에 들어가서 해보려고 하니까. 막 떠오르고… 잠을 아예 못자는거야, 막…"

범죄 피해로 생계에 어려움은 물론 정신적인 상처까지 받았음에도 그동안 아무런 도움을 받을 수 없었던 김 씨는 이번달부터 지원을 받게 됩니다.

관악구가 지자체로는 최초로 범죄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2,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기 때문입니다.

현행 지원 제도는 살인과 강도 등 5개 강력범죄 위주로 한정돼 있는데 존속 간 범죄와 가정폭력 등 그동안 사각지대에 있던 피해자들을 돕기 위한 차원입니다.

올해 대상자는 모두 13명으로 관악경찰서 피해자 전담 경찰의 추천을 받아 심사위원회를 통과한 피해자들입니다.

구청 측은 이들에게 상담과 심리치료를 위한 비용과 생계비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kimsookang@yna.co.kr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