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직권남용 혐의' 이재명 지사 경찰소환 가시권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워치] '직권남용 혐의' 이재명 지사 경찰소환 가시권
  • 송고시간 2018-10-12 18:08:31
[뉴스워치] '직권남용 혐의' 이재명 지사 경찰소환 가시권

<출연 : 최단비 변호사>

경찰이 오늘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자택과 성남시청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경찰은 이 지사의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과 관련한 지난 7월 압수수색의 연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여배우스캔들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인데요.

관련 내용 최단비 변호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1> 경찰이 오늘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자택과 성남시청 등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어떤 이유로 압수수색까지 이르게 된 것입니까?

<질문 2> 이지사는 친형 강제입원과 지방선거 관련해서 바른미래당 성남적폐진상조사특위의 고발을 당했습니다. 어떤 혐의를 받고 있는건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3> 얼마 전 여배우 김부선씨가 이재명 지사 신체의 비밀을 언급한 녹취파일이 논란이 되었었죠. 경찰은 그 사건과는 관계가 없는 압수수색이라고 밝혔는데요. 여배우스캔들과는 연관이 전혀 없는 압수수색일까요?

<질문 4> 경찰이 이재명 지사의 자택까지 압수수색을 했다는 것은 조만간 소환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5> 이재명 지사는 경찰이 요란한 압수수색 끝에 휴대폰만 가져갔다는 사실에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입니다. 곧 정식으로 공식 입장 발표를 한다는데, 어떤 입장을 발표할거라 보십니까?

다음 주제 영상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6> 경찰이 긴급체포한 피의자의 10명중 4명은 석방을 한다는 국감 자료가 나왔습니다. 긴급체포 석방률이 40%나 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질문 7> 고양 저유소 화재를 유발한 혐의로 긴급체포된 스리랑카 노동자도 결국 구속이 되지 않고 풀려났습니다. 이 경우도 위의 이유 중 하나에 해당되는건가요?

<질문 8> 경찰의 긴급체포는 보통 어떤 상황에서 이루어지는겁니까?

<질문 9> 긴급체포를 해서 수사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과 긴급체포는 피의자 인권침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양쪽 의견이 있습니다. 어느 쪽 의견이 좀 더 타당하다고 보십니까?

다음 주제 영상입니다.

<질문 10> 여성용 의류와 마른고추를 잇달아 훔친 60대 남성이 구속됐습니다. 전과 25범으로 알려졌는데 경찰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집에 갔다가 여장을 한 이 남성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어떤 사건인가요?

<질문 11> 집에서는 화장까지 한 채 여장을 하고 농작물을 훔치는 범죄를 저지를 때는 남장을 한 이유 무엇 때문이라 보십니까?

<질문 12> 체포된 이 60대 남성의 집에서는 여성 옷이 수십 벌 발견되었다는 점을 토대로 경찰이 여죄를 조사할 예정입니다. 경찰에서는 어떤 점을 집중 조사하게 될까요?

지금까지 최단비 변호사와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