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법무부 국감 파행…강정마을 사면복권 '충돌'

사회

연합뉴스TV 법무부 국감 파행…강정마을 사면복권 '충돌'
  • 송고시간 2018-10-12 18:49:18
법무부 국감 파행…강정마을 사면복권 '충돌'

[뉴스리뷰]

[앵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법무부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 강정마을 주민 사면 검토' 발언을 두고 여야가 격돌하면서 한동안 파행됐습니다.

그 현장을 김보윤 기자가 담아왔습니다.

[기자]

본 질의가 시작되기도 전, 제주 강정마을 주민의 사면복권을 검토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고성이 오갔습니다.

<이은재 / 자유한국당 의원> "재판 받는 중인 시위자들한테 사면시키겠다고 하면 법무부 국감 어떻게 하라는 겁니까 대체."

여당은 야당이 의사진행과 관계없는 발언으로 국감을 방해한다고 지적했고

<이춘석 / 더불어민주당 의원> "굳이 주질의에서 물어볼 수 있는 것을 의사진행발언으로 하려고 하니까 파행을 하니까…"

<조응천 / 더불어민주당 의원> "누가 지금 국감 방해하고 누가 못하게 하는 건지 생각해봅시다."

결국 오전 내내 아무런 질의도 하지 못한 채 끝났습니다.

<김도읍 / 자유한국당 의원> "이런 상황에서는 법무국감 오늘 할 수 없습니다."

국감이 시작된 지 4시간을 넘기고서야 박상기 법무부장관의 입장 발표로 본 질의는 시작됐습니다.

<박상기 / 법무부 장관> "재판이 일부 진행중인 것도 있고 완전히 끝나지 않았습니다. 지금 단계에서 사면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는데요."

국감에서는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이 고 장자연씨가 사망하기 전 35차례 통화했다는 의혹이 화두로 떠올랐고 박 장관은 필요시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야는 또 사법농단 수사와 관련한 영장기각 사태를 문제삼는가 하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를 위해 법무부가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보윤입니다.

hellokb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