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히말라야 韓원정대 5명 등반 중 사망…"눈폭풍에 휩쓸린듯"

사회

연합뉴스TV 히말라야 韓원정대 5명 등반 중 사망…"눈폭풍에 휩쓸린듯"
  • 송고시간 2018-10-13 18:40:42
히말라야 韓원정대 5명 등반 중 사망…"눈폭풍에 휩쓸린듯"

<전화연결 : 허용호 대장>

<질문 1> 기상 상황이 이 정도로 안 좋다, 돌풍이 있고 강풍이 있다. 이 정도면 시신 수습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질문 2> 기상과 관련된 문제 외에는 특별하게 저희가 신경 써야 할 건 없나요?

<질문 3> 시청자분들 중에는 겨울에 이런 설산을 등반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영화 같은 걸 보면 히말라야나 K2나 이런 영화를 보면 기상 상황 외에도 날씨가 좋아도 올라가도 시신 수습이 어려운 경우들도 좀 봤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질문 4> 이번 사고가 눈폭풍이 베이스캠프를 덮치면서 일어났다고 전해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어떻게 보십니까?날씨 예측은 좀 힘들었던 건가요?

<질문 5> 김창호 대장 같은 경우는 굉장한 베테랑이라고 지금 저희가 계속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로 베테랑인지 알기 쉽게 설명을 해 주실 수 있을까요?

<질문 6> 산악인이 아닌 분들이 생각을 했을 때 이 정도로 베테랑에 정말 대단한 기술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이런 강풍에 대해서도 이미 사전에 충분히 많이 준비를 하셨거나 아니면 이미 한번 강풍을 만나본 적이 많이 있으실 것 같은데 이번에 이런 사고가 난 원인은 허 대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질문 7> 또 이번 사고가 난 곳이 네팔 히말라야산맥의 구르자이히말산이라고 하는데 여기가 구체적으로 어떤 곳입니까?

<질문 8> 산악인분들은 좀 어떻습니까, 이곳은?

<질문 9> 현지 셰르파들도 지금 아마 사망자 명단에 포함이 돼 있는 것 같은데요. 이 셰르파분들 같은 경우도 강풍이나 이런 건 어느 정도 예측을 하실 수 있는 영역이 있나요?아니면 이 정도까지 셀 줄은 전혀 모를 수 있는 상황인 겁니까?

<질문 10> 또 이번 사고를 당한 등반대 이름이 2018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원정대인데 여기에 대해서 좀 아시는 바가 있습니까?

<질문 11> 지금 실종자 명단에 올라온 사람 수가 9명입니다. 이렇게 한 번에 9명 대부분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은데 이렇게 한 번에 9명이 명단에 올라갈 정도면 아주 큰 사고인가요?

<질문 12> 9명 정도면 굉장히 큰 사고로 저희가 봐도 될까요?

<질문 13> 시신 수습과 관련해서 한 번 더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자체적으로 수습대원을 보내겠다라고 얘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요. 이게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은 전혀 없는 겁니까?

<질문 14> 지금 뉴스로 계속 접하고 계신 상황이라 현지 상황은 잘 모르겠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래도 저희들이 보는 것보다 훨씬 더 통찰력이 있으실 거라고 봅니다. 현재 상황에서 사고 수습을 어느 정도 안에, 한 며칠 안에는 완료를 할 수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