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무성 사돈 기업 엔케이 협력업체도 불법 입주 의혹

지역

연합뉴스TV 김무성 사돈 기업 엔케이 협력업체도 불법 입주 의혹
  • 송고시간 2018-10-17 20:18:51
김무성 사돈 기업 엔케이 협력업체도 불법 입주 의혹

[앵커]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의 사돈 기업 '엔케이'와 그 자회사가 외국인투자지역에 불법으로 입주했다는 보도 어제(16일) 전해드렸는데요.

이번엔 엔케이 협력업체 여러 곳이 불법으로 입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고휘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부산시 강서구 지사동 외투지역에 있는 이엔케이 공장 안에는 입주요건을 갖추지 않은 모기업 '엔케이'와 자회사 '더세이프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감독 기관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11일과 12일 이틀 동안 이엔케이 공장에 대한 조사를 벌여 엔케이와 더세이프티의 사무실과 인력 일부가 있는 것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사업보고서와 법인등기 등에서도 이들 업체가 불법 입주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경제자유구역청은 엔케이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추가적인 불법 사항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엔케이 협력업체들도 불법 입주해 있다는 주장이 추가로 제기됐습니다.

엔케이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관계자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불법 입주한 것으로 추정되는 협력업체는 모두 9곳.

주로 밸브나 노즐 등을 제작하는 10인 이하의 소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엔케이 전 직원> "이엔케이 공장에 엔케이 등에 납품하는 소기업에 9개 정도 있는데 이엔케이에 100% 납품하는 관계사라 하더라도 경제자유구역청이나 산자부에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습니다."

협력업체라 하더라도 외투지역 안에 있기 때문에 외투운영지침에 따라야 하지만 그러지 않은 겁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 "협력업체든 뭐든 간에 지침에 위반되는 사항이 있으면 지침 위반 사항에 대해 행정조치를 한다는 거죠."

엔케이측에 연락을 수차례 시도했으나 통화할 수 없었습니다.

갈수록 의혹이 증폭되는 가운데 감독 기관의 더욱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고휘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