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허술한 어린이집 평가인증…"인증 서류 불법 거래"

사회

연합뉴스TV 허술한 어린이집 평가인증…"인증 서류 불법 거래"
  • 송고시간 2018-10-18 21:10:08
허술한 어린이집 평가인증…"인증 서류 불법 거래"

[뉴스리뷰]

[앵커]

대다수의 어린이집은 해마다 평가인증이라는 걸 받습니다.

정부에서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 질을 평가해 일정 수준이 되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평가인증을 받기 위한 서류들이 인터넷에서 불법으로 거래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가 아이 개개인을 관찰해 작성하는 보육일지 등이 불법으로 거래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국보육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위해 필요한 보육일지나 영유아 관찰기록처럼 보육교사가 기록해야 할 서류들이 인터넷에서 거래되고 있다는 사실이 공개된 것입니다.

<김명연 /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내가 들어가서 어제 샀어요. 우리 방에서 '이거 팔래요?'하니까 이 만큼을 팔아요. 이거 돈 주고 산거예요. 일지, 일일보육일지예요. 일일보육일지…이것이 버젓이 1만2,000원씩 거래돼서…"

인터넷 카페 등에서는 인증 서류를 대신 작성해준다는 '대행 알바'도 만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가 인증을 담당하는 한국보육진흥원은 이런 사실을 알고도 방치했습니다.

<이원선 / 한국보육진흥원장 직무대행> "꽤 오랫동안 이런 부분들이 만연한 건 아니지만 간혹 가다 발견되는 것으로 저희도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인증을 취소하거나 불인증을 한다거나 그런 조치를 하고 있고요."

특히 거래되는 서류들은 아이들의 발달사항을 관찰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돼야 하는 만큼 누군가의 자료를 도용하거나 참고하는 건 불법이자 도덕성 문제로 직결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달 말 기준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받은 곳은 전체 어린이집 3만9,200여곳의 80%인 3만1,400여곳입니다.

평가인증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들이 불법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효용성 논란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