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북한 사이버테러도 조준…전방위 대북 압박

사회

연합뉴스TV 미국, 북한 사이버테러도 조준…전방위 대북 압박
  • 송고시간 2018-10-27 18:19:31
미국, 북한 사이버테러도 조준…전방위 대북 압박

[뉴스리뷰]

[앵커]

미국 정부가 북한의 사이버 테러를 강한 어조로 비판했습니다.

미국의 대북 압박이 경제와 인권에 이어 사이버 분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봉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미국 국무부가 사이버 공간에서 이뤄지는 북한의 불법 활동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북한은 파괴적이고 유해한 사이버 활동 양상을 보여왔다"며 "도발적 행동에 대한 대가가 따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은 지난달 초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해 처음으로 제재를 단행한 바 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를 유도하기 위해 추가 경제 제재에 나서고 인권 문제도 거론한 미국이 사이버 문제로까지 압박의 범위를 넓히는 모습입니다.

앞서 미국은 올해 들어 9번째 독자 제재에 나서며 북한 경제의 숨통을 한층 더 조였습니다.

북한을 위해 자금 세탁을 한 혐의로 싱가포르 기업 2곳과 개인 2명을 대북 독자 제재 리스트에 올린 겁니다.

미국 정부는 또 최근 유엔 안보리가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북한 선적의 선박 3척을 제재한 것에 대해서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 조너선 코언 유엔 주재 미국 차석대사는 북한 정부가 지난 70년 동안 주민들을 지독한 인권 유린의 대상으로 삼았다고 비판했습니다.

유엔에서 대북인권결의안 채택을 앞두고 북한 인권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한 차원이지만 대북 압박 목적도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연합뉴스TV 이봉석입니다.

anfour@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