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일관계 악영향 없어야"…정부 입장에도 냉각 불가피

사회

연합뉴스TV "한일관계 악영향 없어야"…정부 입장에도 냉각 불가피
  • 송고시간 2018-10-30 21:02:50
"한일관계 악영향 없어야"…정부 입장에도 냉각 불가피

[뉴스리뷰]

[앵커]

우리 정부는 이번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주지 않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측의 강한 반발 수위로 볼 때 양국관계는 더 얼어붙을 전망입니다.

이봉석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강제 징용 판결에 대해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이번 사법적 판단이 한일관계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교적 노력을 다하겠다는 겁니다.

<노규덕 / 외교부 대변인> "정부는 이번 판결이 한일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한일 양국이 지혜를 모아야 할 필요성을 일측에 전달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징용 배상 문제가 한일 정부간 현안으로 급부상하면서 양국간 갈등의 골은 한층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은 외무성 아래 배상 문제 관련 기구를 신설해 정부 차원의 대응에 나섰으며 우리 정부엔 시정을 요구했습니다.

양국관계 측면에선 위안부 합의와 독도 영유권 등에 이은 악재가 하나 더 추가된 셈입니다.

우리 대법원에 계류된 강제 징용 관련 소송이 더 있고 근로정신대 소송도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한일관계 전망을 더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하종문 / 한신대 일본학과 교수> "향후 한일관계에 굉장히 커다란 파문이 일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한일 양국이 향후 머리를 맞대고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이 만지작거리고 있는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카드를 꺼내들 경우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한미일 공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됩니다.

연합뉴스TV 이봉석입니다.

anfour@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