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18 계엄군 성폭행"…국가차원 첫 확인

사회

연합뉴스TV "5·18 계엄군 성폭행"…국가차원 첫 확인
  • 송고시간 2018-10-31 21:11:27
"5·18 계엄군 성폭행"…국가차원 첫 확인

[뉴스리뷰]

[앵커]

5·18 광주 민주화운동 때 계엄군이 시민에게 성폭행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정부 조사를 통해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광주 민주화운동 관련 성폭력 행위를 정부가 공식 확인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월부터 조사를 벌인 정부 공동조사단은 1980년 5·18 당시 계엄군 등에 의한 성폭행 피해 17건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성폭행은 대부분 5·18 초기인 5월 19일에서 21일 사이 광주 시내에서 발생했으며, 피해자는 10대~30대로 학생과 주부 등 직업은 다양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피해자 대다수는 총으로 생명을 위협 당하는 상황에서 군복을 착용한 다수의 군인들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진술했습니다.

공동조사단은 피해자들이 "지금도 얼룩무늬 군복만 보면 힘들다"든지 "정신과 치료를 받아도 잊히지 않는다"고 말하며, 3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당시의 트라우마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시위에 가담하지 않았던 임산부 등 일반 시민에 대해서도 성추행 등의 인권침해행위가 다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동조사단은 일부 사례의 경우 가해자 신원이나 소속 부대를 추정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시간 제약으로 조사에 한계가 있었던 만큼 향후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에서 추가 조사가 이뤄지도록 자료를 이관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조사위 출범 전까지 광주광역시 통합신고센터에서 신고접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공동조사단은 피해자 명예회복과 지원을 위해 국가의 공식적 사과 표명과 재발 방지 약속, '국가폭력 트라우마 센터' 건립 등을 제안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kimsook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