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선재규의 글로벌전망대] 미국 중간선거…'트럼프-반 트럼프' 승자는?

세계

연합뉴스TV [선재규의 글로벌전망대] 미국 중간선거…'트럼프-반 트럼프' 승자는?
  • 송고시간 2018-11-06 16:46:52
[선재규의 글로벌전망대] 미국 중간선거…'트럼프-반 트럼프' 승자는?

<출연 : 연합인포맥스 선재규 선임기자>

전 세계 주요 이슈를 짚어보는 화요일 <글로벌 전망대> 시간입니다.

국제뉴스 베테랑,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중간평가가 될 미국 중간선거가 오늘 실시됩니다. 저희가 지난 주 이 시간에 미리 짚어봤는데 한 주 사이에 판세가 좀 달라졌는지 궁금한데요.

<질문 2> 이번 중간선거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에도 변수가 될 텐데요.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3> 지금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을 계속해서 압박하는 걸 보면요. 마치 북미관계가 진전되기 이전에 북한을 대하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일단 밀어붙이는 '강공법'을 이란에게도 똑같이 쓰는 것 같아요?

<질문 4> 그런데 미국의 이란 제재를 지켜보는 국제사회의 시선은 좀 미적지근한 것 같은데요. 그래서인지 트럼프답지 않게 유럽이나 아시아 동맹국들에게 주춤거리는 모양새라고요?

<질문 5> 이란은 미국을 비난하면서 제재에 맞서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물러서지 않겠다며 목소리를 키우고 있지만 과연 속마음도 같을까요?

<질문 6> 고심 끝에 이란도 나름대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꿩 대신 닭'으로 원유를 민간 기업에 팔기 시작했다는데 이건 문제가 안 되는 겁니까?

<질문 7> 미국과 이란이 이렇게 팽팽하게 맞서는 가운데 뒤에서 몰래 웃고 있는 나라가 있습니다. 미국, 이란의 싸움 사이에서 러시아가 어부지리로 이득을 보고 있다면서요?

<질문 8> 앞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란 제재를 보는 국제사회의 시선이 복잡미묘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EU와 EU 회원국들 간에 의견 차이도 상당하다고요?

<질문 9> 한편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의 입장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란 제재에는 협조하는 분위기인가요?

<질문 10> 무엇보다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중요한데요. 한시적으로 예외 인정을 받긴 했지만 이란과 거래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피해는 없겠습니까?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국제뉴스 전문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뉴스1번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