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미국 중간선거 종료…민주당 하원 탈환ㆍ공화당 상원 수성

세계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미국 중간선거 종료…민주당 하원 탈환ㆍ공화당 상원 수성
  • 송고시간 2018-11-07 22:26:57
[뉴스초점] 미국 중간선거 종료…민주당 하원 탈환ㆍ공화당 상원 수성

<출연 : 세종연구소 우정엽 안보전략실장>

11·6 미국 중간선거가 막을 내렸습니다.

집권여당인 공화당이 상원을 수성하고 민주당이 8년 만에 하원 탈환에 성공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굉장한 성공을 거뒀다"면서 중간선거 결과에 대해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이번 미국 중간선거로 상·하원 대결 구도가 형성되며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동력이 약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 우정엽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실장과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역대 어느 때보다 열기가 뜨거웠던 미국 중간선거가 끝이 났습니다. 미국 민주당이 8년 만에 하원 탈환에 성공했고 공화당이 상원을 수성했습니다. 이번 중간선거 결과로 보는 현재 미국의 민심은요?

<질문 2> 이번 미국 중간선거의 명확한 승자와 패자는 가려낼 수 있을까요? 만약 민주당을 승자로 본다면 공화당 측에서 반발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공화당이 상원을 수성하고 의석수를 늘리기까지 했으니 졌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질문 3> 오늘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에 '미국 상원 하원'이 오를 정도로 관심이 높았는데요. 단원제 국가인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은 양원제 국가이기 때문에 조금 생소하게 느껴졌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상원, 하원 차이가 뭔가요?

<질문 4> 이번 미국 중간선거에서는 여성 후보의 숫자가 사상 최고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미국 중간선거에서 역사상 가장 다양한 인종, 종교 등의 배경을 가진 당선자들이 탄생한 것도 눈에 띄는데요?

<질문 5> 미국 공화당 소속 영김 후보가 하원 입성에 유력해 보입니다. 만약 입성에 성공한다면 20년 만에 한인 출신의 연방 하원의원이 탄생하는 것이고 또 한인 여성으로는 사상 처음 연방 하원에 진출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은데요?

<질문 6>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 지위를 탈환한 것은 청년과 여성 유권자들의 투표율과 지지가 높아진 데 힘입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2030 세대와 여성의 투표율이 오르게 할 사건이 있었나요?

<질문 7> 이번 중간선거 결과로 트럼프 행정부의 국정운영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굉장한 성공"을 했다며 중간선거 결과에 만족감을 내보였습니다. 공화당이 상원 다수당 지위를 지킨 것만으로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8> 트럼프 대통령이 하원의 견제를 직면하게 됐는데요. 기존 특유의 마이웨이식 국정운영을 밀고 나갈지 아니면 일부 정책의 궤도를 수정할지 궁금한데요.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9> 미국의 중간선거가 있기 전 공화당이 하원에서 지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었습니다. 워싱턴포스트가 '공화당이 하원에서 패배할 것으로 보이지만 재미있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평화로워 보인다는 점'이라고 쓰기도 했는데요. 이건 무슨 뜻인가요?

<질문 10> 이제 미국의 정치 지형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의 정책에도 변화가 올까요?

<질문 11> 2년 동안 유지됐던 공화당 우세 구도가 무너지면서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에도 관심이 쏠리는데요?

지금까지 우정엽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실장과 함께 했습니다.

[뉴스투나잇]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