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미 고위급회담 하루 전 연기…누가 먼저 틀었나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미 고위급회담 하루 전 연기…누가 먼저 틀었나
  • 송고시간 2018-11-08 07:43:33
[뉴스초점] 북미 고위급회담 하루 전 연기…누가 먼저 틀었나

<출연 :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

미국의 중간선거가 끝나는 대로 열릴 예정이었던 북한과 미국의 고위급 회담이 갑자기 연기됐습니다.

왜 회담을 연기한 건지, 또 누가 먼저 미루자고 한 건지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년 초 언젠가 김정은 만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 모시고 관련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트럼프 대통령 입에서 내년 초에 김정은을 만날 거란 얘기가 나왔습니다. 또한 대북 대화와 관련해 만족하고 있다면서 서두를 것 없단 얘기를 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그런가 하면 고위급 회담 연기를 두고 '전격'이라고 표현해야 할지 아니면 '돌연'이라고 해야 할지 애매한데 회담이 왜 연기됐는지 정확한 설명이 안 나오고 있죠? 어떤 배경을 짐작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국무부의 이번 발표가 중간선거 직후 심야시간대에 이뤄졌는데 그 사이 북미 간에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미국과 북한 가운데 어느 쪽이 먼저 회담 연기를 요청한 것인지 조차 확인되지 않고 있죠?

<질문 4> 트럼프 대통령도 고위급회담 일정을 다시 잡을 것이라고 했고 국무부도 "진행 중인 대화는 계속해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는데, 대화의 문을 열어뒀다는 점에서 큰 틀에서 협상의 판은 깨지지 않은 것으로 봐도 될까요?

<질문 5>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날짜와 장소 등 실행계획이 논의될 예정이었는데 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6> 북미 고위급 회담이 취소됐다는 이야기가 갑작스럽게 나오면서 우리 정부도 당황했을 거 같은데, 정부는 말을 아낀 채 회담 연기 파장을 예의주시 하고 있는 상황이죠?

<질문 7> 그런데 북한과 미국의 협상이 자꾸 늦어지면,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나 종전선언 그리고 철도 착공식 등 남북관계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시기가 늦춰질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출발640]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