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9 14:16:40

프린트

[현장연결] “김동연ㆍ장하성 동시 교체…후임에 홍남기ㆍ김수현”…靑 브리핑

청와대와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후임 인사를 발표합니다.

현장으로 가보시겠습니다.

<윤영찬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홍남기 현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했습니다.

또 대통령 비서실 정책실장에 김수현 현 대통령 비서실 사회수석, 국무조정실장에 노형욱 현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사회수석에 김연명 현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조명래 환경부 장관, 노형욱 신임 국무조정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신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예산재정 분야 전문가이자 기획통으로 정평이 난 경제관료 출신입니다.

초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폭넓은 행정 경험을 통해 경제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정책 능력과 조정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제전문가입니다.

또한 혁신적이고 과감한 정책추진을 통해 경제 전반에 속도감 있게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는 현 상황에서 정부 경제사령탑을 맡을 최고의 책임자입니다.

정부의 경제사령탑으로서 민생현안들에 대해서는 지체 없이 적극 대응하고 저성장, 고용 없는 성장, 양극화 등 우리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지속 추진하여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이루는 방향으로 경제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임 김수현 대통령 비서실 정책실장은 현 정부 국정과제를 설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으며 초대 사회수석비서관을 맡아 뛰어난 정책 기획 조정능력과 균형감 있는 정무 감각을 바탕으로 산적해 있던 민생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해온 정책전문가입니다.

또한 경제, 사회, 복지 등 다방면의 정책을 두루 섭렵한 정책전문가로서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3대 경제정책 기조에 성과를 통한 포용적 경제 실현, 경제 사회적 격차 해소와 저출산 고령사회 극복을 위한 종합 사회안전망 확충을 통해 포용적 사회 구현 등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 비전을 종합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해 나갈 적임자입니다.

더불어 민생의 어려움을 하루빨리 극복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 사회, 복지정책 등 전 분야의 국정과제들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부처 장관들과의 정책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함께 잘 사는 포용 국가라는 정부의 시대적 소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임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재정 예산 업무에 정통한 정책 관료 출신으로 정책기획 및 조정능력이 뛰어나고 경청과 소통을 중시하는 업무방식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2년 3개월 동안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을 역임하며 사회, 경제 분야 현안에 높은 이해도와 식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행정부는 물론 국회, 민간과의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내어 다양한 국가적 현안에 체계적으로 대응하며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한편 국정과제 관리, 규제혁신 업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등 국무총리를 보좌하여 안정적인 국정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연명 대통령 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은 사회 복지 분야에서 이론과 실무 경험을 갖춘 권위자로 국정기획위원장 위원장을 역임하며 현 정부 사회 분야 국정과제 수립에 큰 기여를 해왔습니다.

포용 국가 비전에 이론적 토대를 설계한 전문가로서 우리 사회의 격차를 줄이고 또 공정하고 더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사회정책을 수립,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번 인사에 대한 의미를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인사는 문재인 정부의 철학과 기조의 연속성을 이어가면서 대통령께서 지난 시정연설에서 제시한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를 힘 있게 추진하기 위한 것입니다.

먼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낙연 총리와 함께 호흡을 맞추며 국무조정실장을 맡아온 홍남기 경제부총리 내정자는 경제정책을 지휘하는 사령탑으로서 특유의 실행력, 추진력으로 포용국가의 동력을 확실히 만들어낼 분입니다.

특히 정부 출범 이후 70여 차례 지속된 이낙연 총리의 대통령 주례보고에 배석해 누구보다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 총리의 강력한 천거가 있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초대 사회수석으로 국정 전반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실력을 갖춘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포용국가 설계잘 설계자로서 큰 그림을 그리고 실행을 총괄해나갈 예정입니다.

두 분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3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회수석과 국무조정실장으로 지금까지 정무적 판단과 정책조율을 성공적으로 해온 만큼 일을 만들고 되게 하는 원팀으로서 호흡을 맞춰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임 김연명 사회수석은 포용국가 완성을 위한 혁신적 포용복지와 지속 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며 신임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정부 정책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기해 나갈 것입니다.

또 신임 국무조정실장 역시 이낙연 총리께서 추천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Category: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