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계 달래기' 나선 민주…노동계와 갈등 심화

정치

연합뉴스TV '재계 달래기' 나선 민주…노동계와 갈등 심화
  • 송고시간 2018-11-11 18:59:59
'재계 달래기' 나선 민주…노동계와 갈등 심화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탄력근로제 확대 시행과 기업 규제 완화에 팔을 걷어 붙이고 있습니다.

기업의 숨통을 트여주고 경제 활력을 도모하겠다는 취지인데요.

노동계의 거센 반발로 시작부터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일, 첫 여야정 협의체 회의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과 기업 규제혁신에 합의한 더불어민주당.

전통적 지지 기반인 노동계의 반발에도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재계 끌어안기'에 나섰다는 분석입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노동계도 무조건 반대하지 말고 사회적 합의를 위한 대화에 응해주길 바랍니다. 반대만 하는 것은 책임있는 경제 주체의 모습이 아닙니다."

여권의 노선 변화가 달가울 리 없는 노동계는 실망과 불만을 표출하며 강경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김명환 / 민주노총 위원장> "단호하게 말씀드립니다. 민주노총은 자본가 청부 입법,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에 대한 국회의 일방 처리를 강력 저지할 것입니다."

노동계는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확대하면 임금 삭감과 장시간 노동 등 노동조건이 악화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광주형 일자리 역시 '현실성 없는 졸속 추진'이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 위기 타파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면서 설득에 나섰으나 민노총은 오는 21일 총파업까지 선언한 상태입니다.

정부 여당은 탄력근로제 확대 등 주요 합의안의 연내 처리를 추진할 예정이지만 노동계는 총력 저지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파열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