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장폐지 면하려 분식회계ㆍ뇌물…공무원도 연루

사회

연합뉴스TV 상장폐지 면하려 분식회계ㆍ뇌물…공무원도 연루
  • 송고시간 2018-11-13 12:19:27
상장폐지 면하려 분식회계ㆍ뇌물…공무원도 연루

[앵커]

코스닥 상장사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 실적을 부풀리고 세무감사 무마를 청탁한 회사 대표가 검거됐습니다.

전·현직 세무공무원들의 유착관계도 드러났습니다.

조성흠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 안산의 한 회사의 비밀 사무실에 경찰관들이 들어갑니다.

400여개의 도장과 위조 서류들이 무더기로 발견됩니다.

2011년 코스닥에 우회상장한 A사는 휴대전화 모듈이나 터치스크린 등을 개발하던 회사.

대기업에 납품도 했지만, 적자가 늘고 상장폐지 위기에 몰리자 대표 이모씨는 실적을 부풀리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이씨는 임직원들과 짜고 법인통장 입·출금 내역을 허위로 입력하는 등의 방법으로 670억원대 분식회계를 통해 31억여원의 횡령을 했습니다.

또 위조서류를 회계법인에 제출해 감사 "적정의견"을 받아냈고, 18차례에 걸쳐 금융기관에서 228억여원을 대출받았습니다.

지방국세청에서 기획감사를 나오면 국세청 출신 세무사를 통해 공무원들에게 2억원이 넘는 뇌물을 주며 6차례에 걸친 감사를 별 탈 없이 넘겼습니다.

<남규희 / 서울경찰청 지수대 3계장> "지방국세청 또는 일선 세무서 공무원들이 퇴직 후 세무사로 활동하면서 세무조사를 하는 공무원과의 유착관계로 불법행위를 묵인한 것이 확인…"

경찰은 이씨를 포함한 임직원 9명을 사문서 위조 등 혐의로, 전·현직 세무공무원 12명을 특가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경찰 수사가 시작된 뒤 A사에서 세금탈루와 허위공시 등 추가 의혹이 불거지자 국세청과 금감원 등에서도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연합뉴스TV 조성흠입니다.

makehm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