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측정기 대여 내년쯤"…라돈 피해 호소 어디에?

지역

연합뉴스TV "측정기 대여 내년쯤"…라돈 피해 호소 어디에?
  • 송고시간 2018-11-13 20:44:00
"측정기 대여 내년쯤"…라돈 피해 호소 어디에?

[앵커]

부산의 한 아파트에서 기준치를 최대 10배 초과하는 라돈이 검출됐다는 소식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지자체에서 라돈 측정기를 무료로 빌려주고 있지만 물량이 부족해 다른 사람들은 측정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휘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아파트 주민 박씨는 자택 화장실 선반에서 기준치의 10배가 넘는 라돈을 측정했습니다.

이때 사용한 측정기는 직접 구매했습니다.

동주민센터에 직접 빌리려고 했지만 내년이나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해당 동주민센터 관계자> "접수하시면 내년쯤 돼야지 가능하실 것 같아요."

결국, 박씨는 수십만원을 들여 직접 라돈 측정기를 샀습니다.

부산시가 보유하고 있는 라돈 측정기는 340여대.

동주민센터 별로 1대씩 배치돼 있지만 대형 아파트 단지 등에서 수요가 많으면 대여가 힘든 실정입니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이나 한국환경공단 등에서도 라돈 측정기를 대여해 주거나 직접 현장 점검을 해주지만 현재 접수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 "대기자가 너무 많아서 현재는 접수하고 있지 않은 걸로…1~2년, 2~3년 분량까지 접수를 하다 보니까."

담당 부처도 원자력안전위뿐만 아니라 환경부, 국토부 등 제각각이라 어디에 호소해야 할지 헛갈립니다.

<박모씨 / 라돈 아파트 제보자> "원안위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해봤더니 자기들 소관이 아니라고 국토부에 전화를 해보라고…국토부는 또 환경부로 떠넘기고."

<조승연 / 연세대 교수 라돈안전센터장> "측정기준이나 관리기준 등 어떻게 해야 한다는 통일된 게 없어요…부처끼리 따로 관리하면 헛갈릴 수밖에 없죠."

일원화된 라돈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고휘훈입니다.

take5@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