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이콧 vs 몽니 부리나"…예산정국 파열음

사회

연합뉴스TV "보이콧 vs 몽니 부리나"…예산정국 파열음
  • 송고시간 2018-11-13 21:20:37
"보이콧 vs 몽니 부리나"…예산정국 파열음

[뉴스리뷰]

[앵커]

경제투톱 교체와 환경부 장관 임명으로 삐걱거리던 예산정국이 파행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야당은 조국 수석의 해임 조치 등이 없으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겠다고 밝혔고 민주당은 야당의 몽니라고 맞섰습니다.

장윤희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약속한 협치가 열흘을 못 넘기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한 인사를 단행해 협치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김관영 /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사과하고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을 해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야당이 공동 제출한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반드시 수용하라고 밝혔습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팬 카페 리더가 업무능력과 상관없이 공공기관의 비상임이사로 선임됐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제1야당과 제2야당이 진정합 협치를 위해서 사실상 협조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두 원내대표의 기자회견 이후 민주당은 즉각 반박했습니다.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고 법적 절차에 따라 인사권을 행사했는데 야당이 국회를 볼모로 잡고 몽니를 부린다는 것입니다.

<강병원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예산안과 법안 처리 등 국회 일정을 볼모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것은 야당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임명하라는 노골적 요구이자 대통령 인사권을 명백한 침해입니다."

야당이 국회 보이콧까지 시사하며 강공 태세에 나섰지만 민주당은 야당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가능성이 전혀 없어 앞으로 예산정국은 더욱 경색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