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꽉 막힌 정국…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 불발

정치

연합뉴스TV 꽉 막힌 정국…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 불발
  • 송고시간 2018-11-19 12:20:57
꽉 막힌 정국…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 불발

[앵커]

여야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정례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해법을 모색했지만 타협안을 도출하지는 못했습니다.

국회 예결위 간사 회동 역시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재헌 기자.

[기자]

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비공개 정례회동을 갖고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와 예산안 문제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역시 이견을 좁히는 데는 실패했는데요.

핵심은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실시 여부였습니다.

한국당은 협상조건으로 민주당에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했고 이를 받아들이면 한국당도 강원랜드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수용하겠다고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수용할 수 있는 요구는 적극 받아들이겠단 입장이지만 너무나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를 해와 난감한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예결위 소위 구성 문제와 관련해 협상을 벌인 여야 계결위 간사간 회동 역시 별다른 소득 없이 이견만 재차 확인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법정처리시한이 2주도 채 남지 않았지만 아직까지 예산안의 증액과 감액을 심사할 예결위 소위를 구성조차 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민주당은 비교섭단체를 한 명 추가한 16명으로 소위를 구성하자고 주장하고 있고 한국당은 15명이 관행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민주당은 오늘 한국노총과 만나는데 노동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탄력근로제 확대에 대한 논의가 있을까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과 한국노총은 오후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열고 탄력근로제를 비롯한 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 문제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계획입니다.

민주노총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적용에 강력 반발하는 가운데 한국노총까지 대정부투쟁에 가세한 상황인데요.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에 반발하는 노동계를 여당이 설득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정책협의회 개최는 민주당과 한국노총이 양측간 협의 채널을 정례화하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김주영 위원장 등 한국노총 수뇌부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앵커]

지난 주말 혜경궁 김씨 트위터의 계정 주인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라는 경찰 조사 발표가 있었죠.

민주당의 공식 반응이 나왔나요?

[기자]

네, 일단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언급은 일체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이 지사에 대한 징계 문제가 논의됐을 가능성도 있는데요.

민주당은 일단 이 지사와 경찰의 주장이 정면 배치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검찰 조사나 법원의 판결을 기다려 봐야한다는 입장이지만 당장 당 지지층의 분열 가능성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데다 야권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한 셈이어서 당 차원의 징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