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화해ㆍ치유재단 이르면 오늘 해산 발표…후폭풍 불가피

정치

연합뉴스TV 화해ㆍ치유재단 이르면 오늘 해산 발표…후폭풍 불가피
  • 송고시간 2018-11-21 07:23:40
화해ㆍ치유재단 이르면 오늘 해산 발표…후폭풍 불가피

[앵커]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로 출범한 화해·치유재단 해체를 이르면 오늘(21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이어 한일 관계에 또 다른 후폭풍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팽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화해·치유재단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2월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 출연금 10억 엔으로 출범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부가 위안부 합의를 재검토했고 이후 재단은 사실상 기능 중단 상태가 됐습니다.

화해·치유 재단의 해산을 놓고 고민을 이어오던 정부가 곧 해산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소식통은 "이르면 21일 재단 해산 결정을 발표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 엔의 처리 방침은 일본과 협의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어서 이번 발표에 포함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했습니다.

정부는 화해·치유 재단 해산까지 법적 절차에 6개월~1년가량이 걸리는 만큼 이 기간에 10억 엔 처리와 관련해 일본과 협의를 시도할 계획입니다.

화해·치유 재단이 해산될 경우 한일 관계는 후폭풍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로 한일 관계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또 다른 악재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외교부는 일단 두 가지 사안을 분리해서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사법부의 판단인 강제징용 문제와 화해치유재단 해산은 별개의 상황이라며 별도로 처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paengman@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