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강제징용 배상하라"…일본 시민단체도 나섰다

세계

연합뉴스TV "강제징용 배상하라"…일본 시민단체도 나섰다
  • 송고시간 2018-11-30 20:22:02
"강제징용 배상하라"…일본 시민단체도 나섰다

[앵커]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의 일부 시민단체들이 도쿄 도심에서 집회를 열고 관련 기업들을 향해 조속한 피해 배상을 촉구했습니다.

일본 여당인 자민당은 강력히 반발했지만, 확전 자제 기류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최이락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쓰비시 중공업에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를 배상하라는 우리 대법원의 판결이 내려지자 일본 시민단체가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나고야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모임' 등 강제동원 피해자들을 지원해온 시민단체 회원들은 도쿄 도심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들은 그동안 배상을 거부해 온 미쓰비시에 대해 대법원 판결을 수용해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로 인정된 금액을 지불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또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중공업 등 강제동원 가해자들이 피해자들의 아픔을 헤아리고 화해의 길로 가는 데는 시민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호소했습니다.

이들은 후지코시 본사가 입주한 건물로 몰려가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배상을 요구하는 시위도 벌였습니다.

그러나 일본 여당은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우리 대법원의 판결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자민당의 다케시타 와타루 전 총무회장은 대법원 판결에 대해 "세계의 상식에 반하는 것"이라며 "불쾌한 일이 너무 많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 차원에선 한일간 과거사 갈등의 확전을 자제하는 기류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도를 넘는 비난 발언을 해왔던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번 배상 판결에도 불구하고 양국 간 지자체나 국민 간의 교류가 차질을 빚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도쿄에서 연합뉴스 최이락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