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손학규ㆍ이정미 연대단식…연동형 사활 거는 이유

사회

연합뉴스TV 손학규ㆍ이정미 연대단식…연동형 사활 거는 이유
  • 송고시간 2018-12-07 21:09:31
손학규ㆍ이정미 연대단식…연동형 사활 거는 이유

[뉴스리뷰]

[앵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선거제 개편을 촉구하며 무기한 연대 농성에 들어갔습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단식도 불사했습니다.

최덕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장음> "기득권 양당의 밀실야합 규탄한다! (규탄한다! 규탄한다! 규탄한다!)"

예산안 처리와 연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요구가 무시되자 야3당이 연대 투쟁을 시작했습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습니다.

<손학규 / 바른미래당 대표> "그냥 이자리에서 끝까지 가겠습니다."

야 3당이 선거제 개편에 사활을 거는 것은 소수 당의 존립 기반을 마련하려는 몸부림이라는 시선이 나옵니다.

현행 소선거구제는 하나의 선거구에서 후보가 몇 명이 나오더라도 1명의 의원만을 선출하기 때문에 군소정당에 매우 불리한 구조입니다.

실제로 2016년 20대 총선에서 25.5%와 33.5%의 정당 득표율을 기록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은 각각 123석과 122석을 차지했습니다.

반면 26.7%와 7.2%를 득표한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각각 38석과 6석을 얻는데 그쳤습니다.

그러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국회의원 의석수가 정당 득표율에 따라 배정받기 때문에 군소 정당이 몸집을 크게 불릴 수 있습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여야가 합의한다고 해도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특히 의원정수 확대는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최덕재입니다.

DJ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