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치경찰제 앞두고 신분전환 우려…'희망자만 전환' 모색

사회

연합뉴스TV 자치경찰제 앞두고 신분전환 우려…'희망자만 전환' 모색
  • 송고시간 2018-12-12 09:42:26
자치경찰제 앞두고 신분전환 우려…'희망자만 전환' 모색

[앵커]

내년 자치경찰제도 시범 시행을 앞두고 경찰 내부에서는 신분 변화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방공무원직으로의 전환 문제인데요.

경찰은 희망자에 한해서만 전환하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내년 말이면 서울과 제주, 세종 등 전국 5곳에서 자치경찰제가 시행됩니다.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에 따르면 자치경찰제는 내년 1단계 시범운영을 거쳐 2021년부터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국가경찰의 36% 수준인 4만3,000명을 전환한다는 것인데 전환 이후 자치 경찰 신분이 국가직이냐, 지방직이냐를 놓고 경찰 내에서 갑론을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자체별 재정 상황이 달라 급여 등 처우에 변동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에 경찰 내부에서는 2단계 확대 적용 이후에도 희망자에 한해서 지방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시범운영 기간뿐 아니라 확대 적용 이후에도 국가직을 유지하는 방안을 포함해 연구 중"이라면서 "본인 의사에 반하는 전환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 인원 조정을 협의하고 나아가 배정된 총정원 조정까지도 고려해 분권위에 관련 내용을 제안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분권위는 시범운영 이후 국가직 유지에 관한 논의는 아직 진행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시도지사협의회 등 지자체는 지휘ㆍ감독을 위해 확대 적용 단계부터는 지방직 전환이 필수라는 입장이어서 향후 자치 경찰 신분을 둘러싼 진통이 예상됩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