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 일본 의원 만나 "강제징용 사법부 판단 존중해야"

정치

연합뉴스TV 문 대통령 일본 의원 만나 "강제징용 사법부 판단 존중해야"
  • 송고시간 2018-12-14 20:04:09
문 대통령 일본 의원 만나 "강제징용 사법부 판단 존중해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 의원연맹 대표단을 만나 화해치유재단을 포함한 현안을 직접 언급했습니다.

특히 강제징용 문제를 둘러싸곤 일본 측도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해달라는 뜻을 에둘러 내비쳤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과거사 문제가 두 나라의 협력을 가로막아선 안 된다는 원론적 입장을 강조해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한반도의 비핵화, 또 평화 프로세스에서도 일본의 협력이 필요한 것이죠. 그래서 투트랙으로 이렇게 협력 관계를 이어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일의원 대표단을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자의 손을 들어준 사법부의 판단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고민정 / 청와대 부대변인> "(문 대통령은) 기본협정은 유효하지만 노동자 개인이 일본 기업에 대해 청구한 손해배상 청구권까지 소멸된 것은 아니라고 본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또 "강제징용 문제는 사법부의 판결"이라며 "일본만큼 3권분립이 확고한 한국 정부도 이 부분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화해치유재단 해산 이유도 함께 설명했습니다.

<고민정 / 청와대 부대변인> "아무런 활동이 없는 상태에서 운영과 유지비만 지출돼 오던 터라 재단을 해산한 것이다…"

다만 문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가 두 나라의 적대 감정과 얽히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이 함께 화해치유재단 기금 10억엔의 사용 방법을 협의해나가자고 촉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yooni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