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 민간인 사찰 의혹 추가 제기…민주 "정치공세"

사회

연합뉴스TV 한국, 민간인 사찰 의혹 추가 제기…민주 "정치공세"
  • 송고시간 2018-12-23 20:15:27
한국, 민간인 사찰 의혹 추가 제기…민주 "정치공세"

[뉴스리뷰]

[앵커]

자유한국당이 휴일인 오늘(23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며 대여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맥락을 무시한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맞섰습니다.

남현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습니다.

민간인 신분이던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감찰한 의혹이 있다는 겁니다.

한국당은 지난해 7월 김태우 수사관이 첩보를 만들었고 특검반장의 자필서명과 사인을 받아 대검찰청에 이첩했다며 민간인 사찰에 윗선이 개입한 증거라고 주장했습니다.

<김용남 / 한국당 전 의원> "민간인에 대한 사찰을 시행하고 이 첩보 내용을 대검에 수사에 활용하도록 청와대에서 보낸 것입니다. 그것을 확인하는 특감반장인 이인걸의 자필 서명과 사인도 이렇게 확연하게…"

청와대에서 의혹을 직접 해명해야 한다면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는 동시에 특검 가능성도 거론했습니다.

청와대는 즉각 한국당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특감반장이 첩보를 수집하도록 지시한 적 없고 특감반 감찰대상이 아니어서 더이상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한국당이 문제 삼은 목록은 김 수사관이 지난해 원소속청인 검찰 승진심사 당시 실적을 제출하겠다고 해 특감반장이 사실확인해 준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민주당도 "한국당이 청와대 감찰의 프로세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헛다리를 짚고 있는 것"이라며 "맥락을 무시한 정치공세"라고 맞섰습니다.

특히 자신의 범죄를 물타기 하기 위해 폭로를 계속하는 것인데 한국당이 정쟁의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며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연합뉴스TV 남현호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