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빙상계 성폭력…"사실무근" 조재범 측 명예훼손 맞고소?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워치] 빙상계 성폭력…"사실무근" 조재범 측 명예훼손 맞고소?
  • 송고시간 2019-01-10 17:39:32
[뉴스워치] 빙상계 성폭력…"사실무근" 조재범 측 명예훼손 맞고소?

<출연 : 김성수 변호사>

심석희 선수의 성폭행 피해 폭로의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습니다.

심석희 선수의 고백에 이어 다른 지도자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현직 빙상 선수들이 나와 충격을 더하고 있습니다.

한편 양승태 전 대법원장 소환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 전 원장이 검찰 포토라인이 아닌, 대법원 안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겠다고 밝혀 논란입니다.

김성수 변호사와 관련 이야기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심석희 선수뿐만 아니라 자신들도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빙상 선수들이 잇따라 나오면서 체육계의 미투운동의 시작이 되는 것이 아니냐. 이런 이야기가 있는데 과연 앞으로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까요?

<질문 2> 체육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심석희 선수의 성폭행 피해 폭로는 미국 체육계를 쑥대밭으로 만든 '나사르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이런 가운데 조 전 코치와 합의한 폭행 피해자 2명이 심석희 폭로 이후 합의를 취소하고 조 전 코치의 처벌을 촉구했다고 해요? 다음주 2심 선고를 앞두고 있는데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3-1> 심 선수가 성폭행 피해를 추가 폭로한 배경과 관련해 조 씨의 집요한 합의 요구가 영향을 미친 것 아니고 경찰은 보고 있다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4> 조 전 코치는 1심 재판에서 징역 10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 상태 성폭행 관련해서는 억울하다는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어요? 심 선수를 무고와 명예훼손 혐의로 맞고소를 검토하고 있다는데 변호사로서 조 전 코치의 대응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경찰은 심석희 선수의 폭행과 성폭력 연관성에 집중해서 수사할 계획인데, 이 부분은 앞으로 어떻게 조사가 이루어지게 될까요?

<질문 6> 다음 사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해외 연수 중 가이드 폭행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예천군 의원. 예천군 의회의 의장이 해당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지만 지역 사회 분노는 여전하다고요?

<질문 7> 그런데 박 의원이 당 차원의 징계를 피한 뒤 앞으로 복당도 가능하도록 탈당을 서두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는데 이 같은 분석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피해를 입은 가이드는 박 의원에 대한 처벌 의사를 밝혔다고 해요? 박 의원은 처음에 거짓 해명을 하다가 CCTV가 공개되자 태도를 바꿨는데, 조만간 소환 조사가 이루어진다고 하죠?

<질문 9> 마지막으로 짚어볼 이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 소환입니다. 바로 내일인데 포토라인 대신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해요? 이런 선택을 한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9-1> 실제 대법원에서 기자회견이 가능할지도 의문입니다? 대법원 측과 조율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고 하거든요?

<질문 10>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대응전략이 관심인데, 묵비권을 행사할까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10-1> 묵비권 행사는 오히려 구속영장 발부에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고도 하던데 맞습니까?

<질문 11> 검찰도 소환을 앞두고 막판 준비에 분주할 텐데 어떤 논리로 공격할까요?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스모킹 건'을 과연 갖고 있을까요?

<질문 11-1> 양 전 대법원장의 주요 혐의는 직권남용인데, 법원은 직권남용죄를 까다롭게 해석하고 있는 만큼 혐의를 입증하는 게 관건으로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