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문 대통령, 홍영표 원내대표 격려…소감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문 대통령, 홍영표 원내대표 격려…소감은?
  • 송고시간 2019-01-11 16:57:24
[뉴스1번지] 문 대통령, 홍영표 원내대표 격려…소감은?

<출연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집권 3년차를 맞은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부터 정국을 뒤흔든 폭로전까지 여야는 여전히 큰 시각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 사령탑, 홍영표 원내대표 모시고 국정현안에 대한 진단과 해법 들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오전에 청와대 오찬을 다녀오셨는데요. 문 대통령께서 홍 대표님 걱정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질문 1-1> 여소야대 상황인 만큼 조정하고 합의하느라 정말 쉽지 않은 시간들이었을텐데요. 오찬에서는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습니까.

<질문 2> 어제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 여러모로 파격적이고 눈여겨볼 부분이 많았습니다. 여당의 원내사령탑으로써, 어떤 부분을 가장 인상 깊게 봤는지 총평이 궁금한데요?

<질문 3> 김태우 수사관과 신재민 전 사무관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도 처음으로 나왔는데요. 김 전 수사관에 대해, "개인 문제다,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다"라고 말한 것을 두고, 한국당은 사실상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질문 3-1> 한국당에서는 즉각 반발을 하면서 바로 특검을 꺼내들었습니다. '김태우·신재민 폭로' 특검법을 단독 발의했는데?

<질문 4> 최근 기자 출신이 잇따라 청와대에 영입된 것에 대한 기자들의 비판적인 질문도 이어졌는데요. 문 대통령은, 과거와 달리 권력과 언론의 유착을 관계는 전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노영민 비서실장-강기정 정무수석 진용의 2기 청와대 참모진이 들어섰습니다. 당청관계도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홍 원내대표에게 힘이 더 실릴 거란 관측기사도 많더라고요?

<질문 6> 민주당 내부 이야기도 해보죠. 최근 곤혹스런 사태도 많았는데 여기에 이해찬 대표부터 손혜원 의원까지 부적절한 발언으로 구설이 유독 잦았습니다. 당 대표로서 아쉬운점도 많았을 듯 한데?

<질문 7> 손금주-이용호 의원에 복당 심사기 이뤄지고 있는데요. 입당 심사가 생각보다 더 길어지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뭡니까?

<질문 7-1> 당장 4선의 최재성 의원도 "구태정치의 반복"이라면서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고요. 손금주-이용호 의원 지역구에서 다음 총선을 준비해 온 기존 민주당 지역위원장들도 반발도 거센데요. 만약 복당결정이 난다면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 같아요?

<질문 8> 나경원 원내대표가 취임 한 달을 맞았습니다. 지금까지의 나 원내대표의 행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9> 여당으로써의 지금의 민주당. 별점을 매긴다면 몇점정도 생각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