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불법정치자금' KT 황창규 회장 검찰 송치

사회

연합뉴스TV '불법정치자금' KT 황창규 회장 검찰 송치
  • 송고시간 2019-01-17 12:22:29
'불법정치자금' KT 황창규 회장 검찰 송치

[앵커]

100명에 육박하는 국회의원들에게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 황창규 KT회장과 임직원 등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습니다.

이들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깡을 통해 '쪼개기' 후원을 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황정현 기자.

[기자]

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황창규 KT회장과 사장 등 임원 7명, KT법인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적용된 혐의는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인데요.

경찰은 황 회장 등이 법인과 단체 자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이를 되팔아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정치자금을 기부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행법상 법인과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숨기기 위해 쪼개기 수법을 활용했다고 경찰은 설명했습니다.

2014년부터 4년 동안 19·20대 국회의원 99명에게 4억3,79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찰은 KT가 주요한 현안으로 처리됐던 각종 법률처리 과정에서 국회의 원활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 범행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경찰은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의 합병문제, 황창규 회장의 국감 출석 여부, 합산규제법 등 주요현안에서 KT가 상당부분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앞서 경찰은 황 회장과 임직원 등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한 바 있지만 두 차례에 걸쳐 검찰에서 반려된 바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99개 국회의원실 관계자에 대해 전수조사했고, 1만4,000여쪽에 달하는 기록을 재정리해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알고 받았다"는 점을 입증하지 못해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 관계자들은 입건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지금까지 경찰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