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체육계 성폭력 대책' 발표…"은폐ㆍ축소시 징역형 추진"

사회

연합뉴스TV '체육계 성폭력 대책' 발표…"은폐ㆍ축소시 징역형 추진"
  • 송고시간 2019-01-17 16:53:53
'체육계 성폭력 대책' 발표…"은폐ㆍ축소시 징역형 추진"

[앵커]

체육계 성폭력 폭로 파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여성가족부 등 3개 부처가 협의체를 구성하고 다음달 대책을 내놓겠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현장 적용까지는 갈 길이 멀어보입니다.

신새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체육계 성폭력 근절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의 2차례 대책 발표에 이어 범정부 협의체가 구성됐습니다.

여성가족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가 다음달 공동으로 체육계 성폭력 근절 대책을 발표하겠다는 것입니다.

체육계의 도제식ㆍ폐쇄적 시스템을 고려한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우선 경기 단체에 등록되지 않은 학교 운동부 선수까지 포함해 성폭력 등 비위 행위를 전수조사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컨설팅과 체육계 특성을 파악한 폭력 예방교육 전문강사 양성 등이 추진됩니다.

가해자는 물론 사건을 은폐하는 사람도 처벌합니다.

단체나 협회, 구단 관계자가 성폭력 사건을 은폐ㆍ축소하면 최대 징역형까지 받도록 관련법 개정에도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이숙진 / 여성가족부 차관> "여성가족부는 체육단체, 협회, 구단 등의 책임자나 종사자가 성폭력 사건을 은폐ㆍ축소하는 경우에 최대 징역형까지 형사처벌되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적극 추진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대책 발표에도 현장 적용까지 갈 길이 멀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신고 후 가해자 분리'라는 기본마저 없는 체육계에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가운데 근본적인 쇄신방안이 마련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