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이 증거 공개하면 끝날 일을…갈등 악화일로

정치

연합뉴스TV 일본이 증거 공개하면 끝날 일을…갈등 악화일로
  • 송고시간 2019-01-18 19:33:20
일본이 증거 공개하면 끝날 일을…갈등 악화일로

[앵커]

한일 양국 간 '해상 위협' 갈등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습니다.

일본이 피해를 입은 증거를 보여달라는 요청을 거부하면서 우리 측에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는 떼쓰기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해상 위협 사건을 둘러싼 한일 양국의 '진실공방'이 한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건 발생 3주가 지나 해결점을 찾고자 마주앉았지만 10시간 넘는 회의에도 입장차만 확인한 채 돌아섰습니다.

협의내용과 관련한 언론설명을 문제 삼아 일본이 우리 군의 주일 무관을 불러 항의하자 군도 맞대응에 나서 갈등의 골은 더욱 패였습니다.

군은 사건 당일 일본 초계기의 주파수 공개가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한 첫번째 단추라고 이야기합니다.

이에 일본은 '확고한 증거'가 있다면서도 일방적으로 보여주기는 곤란하다는 입장만 내놓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일본 초계기가 사건 당일 출동한 해경정 삼봉호의 레이더를 광개토대왕함의 레이더로 오인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됏습니다.

삼봉호에 탑재된 '켈빈' 레이더는 탐색과 사격 통제 기능을 겸하고 있습니다.

군 관계자는 해경정이 탐색을 위해 레이더를 가동한 것은 맞다면서도 이 역시도 일본이 주파수 기록을 공개하면 확인할 수 있는데 안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의 주파수 공개 거부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이번 사태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무용론'까지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