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가 김용균이다"…광화문서 전국노동자대회

사회

연합뉴스TV "내가 김용균이다"…광화문서 전국노동자대회
  • 송고시간 2019-01-20 10:50:38
"내가 김용균이다"…광화문서 전국노동자대회

[앵커]

어제(1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는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의 노동자들이 모여 비정규직 철폐와 죽음의 외주화 중단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고 김용균씨를 기리는 추모제도 이어졌습니다.

[기자]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였던 고 김용균씨 사망사고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렸습니다.

<현장음> "우리 모두 김용균이다!"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의 참가자들은 고 김용균씨가 숨진 지 40일이 넘었지만 제대로 된 진상규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명환 / 민주노총 위원장> "설비의 문제인지, 제도의 문제인지, 사람의 문제인지를 철저히 따져 근본적인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필요한 조치를 당장 내려야합니다."

서울 광화문광장을 가득 채운 노동자들은 비정규직 철폐와 위험의 외주화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최준식 /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원청, 하청 이원적 구조로 운영되는 이 제도…하청구조는 바뀌어지지 않았습니다."

전날 구의역을 출발해 청와대 앞에서 노숙농성을 벌인 1,0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도 이번 집회에서 뜻을 모았습니다.

집회에 이어 열린 추모제에 참가한 고 김용균씨의 어머니는 비정규직이 정규직이 돼야 악순환을 끊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미숙 / 고 김용균씨 어머니> "그곳을 다녀온 사람이라면 정규직 전환 외에는 용균이의 죽음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계속돼왔지만 문제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대책마련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jhkim2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