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찰청, 수사기능 지방청 대폭 이양…개편 착수

사회

연합뉴스TV 경찰청, 수사기능 지방청 대폭 이양…개편 착수
  • 송고시간 2019-01-20 10:55:42
경찰청, 수사기능 지방청 대폭 이양…개편 착수

[앵커]

경찰청이 직접 수사를 줄이고자 대대적인 내부개편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을 앞두고 하명수사 논란 등 정치중립성 훼손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노력으로 분석됩니다.

황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청은 직접 수사를 진행해온 부서 4곳 가운데 지능범죄수사대를 폐지했습니다.

각 지방경찰청에 설치된 지수대와 업무가 중복된 데다 경찰청장의 하명수사 등에 따른 정치적 중립성 훼손 우려가 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대기업이나 고위공직자 비리 등 사회적 이목이 집중된 사건을 처리해온 특수수사과 역시 시대변화에 따라 명칭을 바꾸고 보다 중대한 사건만 다루기로 했습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경찰청은 가급적 직접수사를 줄이고 지방청은 수사기능 중심으로 각 경찰서는 생활 중심으로 개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수사권 조정을 앞두고 경찰이 수사의 공정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앞서 경찰개혁위원회도 경찰청 직접수사 부서를 지방청으로 이관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대신 대여성범죄 수사역량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생활안전국 내에 여성안전기획관 신설안이 기획재정부 심의를 통과한 상태이며 국무회의 재가 등 직제개편을 거치면 대여성범죄의 공식창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정보경찰 개혁과 맞물려 집회·시위현장에서의 채증과 소음측정 업무는 정보국에서 경비국으로 이관하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황정현입니다.

sweet@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