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손혜원 공방' 지속…이 총리 "잘못 확인되면 법대로 대처"

정치

연합뉴스TV '손혜원 공방' 지속…이 총리 "잘못 확인되면 법대로 대처"
  • 송고시간 2019-01-22 12:30:42
'손혜원 공방' 지속…이 총리 "잘못 확인되면 법대로 대처"

[앵커]

손혜원 의원의 목포 적산가옥 투기 논란을 두고 야당의 공세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낙연 국무총리는 "잘못이 확인되면 법대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구하림 기자.

[기자]

네.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손혜원 의원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손 의원의 투기 의혹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고발도 접수되고 있는 만큼 잘못이 확인되면 법대로 대처하겠다고 한 것인데요.

이 총리는 최근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걱정이 제기되고 있어 기본적인 생각을 말씀드린다며 정부ㆍ여당은 국민 앞에 더 겸허해야겠다는 다짐을 함께 했으면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손 의원과 관련한 논란에 공식대응을 자제하는 가운데 내부에서는 일부 미묘한 변화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나전칠기 작품의 경우 판권이 문제가 되니 손 의원 쪽에서는 '자신의 작품인 면도 있다'고 주장한 것은 '이익충돌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손 의원은 SNS를 통해 금 의원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는데요.

금 의원의 언급한 부분은 "가짜뉴스를 그대로 인용한 것 같다"며 자초지종 다시 알아본 뒤 정중하게 사과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야당은 공세수위를 더욱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곧 목포를 직접 방문해 창성장 등 문제가 된 장소를 시찰할 계획입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예상되는 저촉 법률만 해도 광범위하다"며 "손 의원이 당당하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못 받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여당이 의원정수를 현행 300명으로 유지하는 선거제 개혁안을 채택했는데 이에 대한 야권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네. 어제 여당이 선거제도 개혁안을 내 놓은데 대해 야권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의원정수를 현행 300명으로 유지하되 소선거구제로 200명의 지역구 의원을, 권역별 비례대표제로 100명의 비례대표 의원을 각각 선출하는 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는데요.

이에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의 국무총리 추천제를 받아들인다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석패율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53석이나 되는 지역구 의석 줄이겠다는데 과연 지금의 소선구제에서 가능할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라"고 강조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역시 "여당이 선거 개혁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자체적인 안을 내놓은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앞서 5당 원내대표의 합의 안에서 후퇴된 것으로 보인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개혁안을 다시 마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원칙을 비껴가는 안"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또 국회에서는 새해 첫 고위당정청 회의가 열렸는데요.

어떤 내용이 논의됐는지 전해주시죠.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올해 첫 고위당정청 회의를 열고 민생 안정대책 등을 논의했습니다.

당정청은 우선 100대 국정과제 추진 상황을 점검했는데요.

남북관계 개선과 맞춤형 복지에 성과가 있었다고 보고 부족한 부분은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보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아직 처리되지 못한 법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는데요.

미세먼지 해소 법안을 비롯해 민생 안정을 위한 법안들을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키는 데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또 당정청은 체육계 성폭력 근절 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등 처리가 절실한 법안을 통과시키는 데에도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