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증 치매에도 공공후견인…재산관리ㆍ의사결정 돕는다

사회

연합뉴스TV 경증 치매에도 공공후견인…재산관리ㆍ의사결정 돕는다
  • 송고시간 2019-01-22 20:37:35
경증 치매에도 공공후견인…재산관리ㆍ의사결정 돕는다

[앵커]

5년 뒤엔 치매환자가 100만명을 넘는다고 하죠.

치매 환자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치매 국가안심제'를 내세운 지도 3년째인데요.

올해 달라지는 치매 관련 정책은 어떤 게 있는지 이준흠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지난해 9월부터 시범사업을 하고 있는 '치매 공공후견인'은 일종의 보호자를 만드는 제도입니다.

의사결정이 어렵고 사기를 당하기 쉬운 치매 노인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장이 정한 후견인이 재산을 관리하고 중요 의사 결정을 돕거나 대신하는 겁니다.

<이예린 / 한국여성노인연구소 대표> "후견인이 있다는 걸 알면 일단 대우가 달라지고. 대상자도 당당해지고. 설명도 저희를 통해서 해주면 다시 노인분에게 설명도 해드리고요."

공공후견제는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그동안은 65살 이상 중등도 치매 노인만 지원대상이었지만 올해부터 60살 이상 경증 치매 노인도 후견인을 둘 수 있습니다.

정부는 보통 노인 관련단체가 후견 서비스를 담당하는 일이 많지만 앞으로는 자질을 갖춘 일반인도 후견인이 될 기회를 만들 방침입니다.

예산과 인력 부족으로 지지부진하던 치매안심센터 설립은 올해 안에 끝내겠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전국에 256곳을 만들려 했지만 3년이 지나도록 아직 3곳 중 1곳은 문을 열지 못했습니다.

<권덕철 / 보건복지부 차관> "올해에는 전국 치매안심센터가 모두 정식 개소해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일반인 대상으로 치매예방 교육을 하고, 독거노인과 같은 고위험군에 대한 사례 발굴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또 올해 안에 전국 50곳 공립요양병원에 치매전문병동을 만들고, 지역사회가 치매노인을 돌보는 치매안심마을을 전국에 지정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